히말라야산맥은 아시아 대륙의 남부를 달리는 산계이다. 총길이 2,400km. 히말라야는 고대 산스크리트의 눈을 뜻하는 히마와 거처를 뜻하는 알라야의 2개 낱말이 결합된 복합어이다.
처음에는 갠지스강 연변의 수원지대를 가리켰으나 점차 아시아 남부 대륙에 이어지는 산계를 이르는 말로 의미가 확장되었다. 히말라야산맥은 북서쪽에서 남동 방향으로 활 모양을 그리며 파키스탄과 인도 북부·네팔·시킴·부탄·티베트 남부를 뻗어내리면서 몇 갈래의 산계로 나누어진다.
티베트고원은 중국에서는 칭짱고원, 시짱고원이라고도 한다. 면적 100만㎢, 평균 해발고도는 4,500m이다. 북쪽은 쿤룬산맥, 남쪽은 히말라야산맥에 의해 구획된다. 시짱 자치구의 대부분과 칭하이성 남서부, 쓰촨성 서부에 걸쳐 펼쳐진다.
세계 최대·최고의 고원으로, 해발고도 5,000∼6,000m의 만년설에 덮인 산맥, 농경에 적합한 평탄한 골짜기, 빙하의 물을 받아 급류를 이루는 하천 및 빙식호·염호 등이 있어 변화가 많은 지형을 보인다.






















설 준비는 ‘송파사랑·송파땡겨요’ 상품권으로 알뜰하게 하세요!!
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이하여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송파사랑상품권’과 ‘송파땡겨요상품권’ 발행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구는 명절 성수품 물가 상승에 대응하여 구민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완화하고, 위축된 지역 소비심리를 회복시켜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소상공인을 지원하...
정비사업 속도 낸 송파, 도시 브랜드 가치 높인다!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는 재건축·재개발 정비사업에 대한 지원행정으로 관내 정비사업장 41곳이 준공과 입주, 사업시행인가, 관리처분인가 등 단계별 절차를 밟고 있다고 3일 밝혔다. 구는 재건축·재개발이 주민 생활과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행정의 일관성과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지난 3년간 공정성..
대구문화예술회관, 지역 성악가 ‘송클레어’와 함께하는 발렌타인데이 콘서트 개최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대구문화예술회관은 오는 2월 14일(토) 오후 5시, 팔공홀에서 지역 성악가로 구성된 남성 4인조 크로스오버 보컬 그룹 송클레어(SONCLAIR)와 함께하는 ‘발렌타인 콘서트 with 송클레어 – Scent of Valentine Festival’을 개최한다.이번 공연은 2025년 3월 선보인 ‘화이트데이 콘서트’에 이은 두 번째 시즌 기획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