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2025년 초‧중‧고 학부모 간담회 성료…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
구리시는 12월 4일과 12일 구리시 여성행복센터에서 ‘2025년 초‧중‧고 학부모 간담회’를 개최했다.간담회에는 관내 학교 학부모회장, 운영위원장 등 50여 명이 참석하고, 시 교육 담당 부서장과 백경현 시장이 학교 현안과 의견을 직접 청취했다.회의에서는 32개 학교별 현안과 건의 사항을 공유하고, 교육환경과 통학환경 개선 방안...
▲ 사진=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국제앰네스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북한의 봉쇄 정책이 강화되면서 격리 주민들이 굶주림에 시달리는 등 인권 상황이 크게 후퇴했다고 평가했다.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는 2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2022 국제앰네스티 연례인권보고서: 세계 인권 현황’을 발표했다. 보고서에는 국제앰네스티가 지난해 한국, 북한 등 154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각국 인권 현황에 대한 분석이 담겼다.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북한의 인권 상황은 전보다 더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차단 조치로 인해 일부 지역에서는 집안에 격리된 사람들이 수주 동안 제대로 된 식량 지원도 받지 못한 채 굶주림에 시달리는 일이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 정부가 코백스(COVAX)의 여러 차례 제안에도 백신 지원을 거부해 북한 주민의 건강권이 침해됐다는 지적도 나왔다.
양은선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캠페인팀장은 “(북한의 경우)2020년에 이어 계속된 국경 봉쇄로 주민들의 건강권과 식량권이 더욱 악화됐다. 사상과 표현의 자유가 통제되면서 이전보다 강도 높은 억압이 이어졌다”며 “코로나19를 빌미로 자행되는 인권침해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전했다.
윤지현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사무처장은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한국 사회에서 오랫동안 누적된 차별이 발현됐으며, 소외된 사람들은 더 큰 고통을 입었다”며 “신임 대통령과 행정부는 보건 위기에 인권적으로 대응하고 고착화된 차별을 종식해 차별과 폭력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리시, 2025년 초‧중‧고 학부모 간담회 성료…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
구리시는 12월 4일과 12일 구리시 여성행복센터에서 ‘2025년 초‧중‧고 학부모 간담회’를 개최했다.간담회에는 관내 학교 학부모회장, 운영위원장 등 50여 명이 참석하고, 시 교육 담당 부서장과 백경현 시장이 학교 현안과 의견을 직접 청취했다.회의에서는 32개 학교별 현안과 건의 사항을 공유하고, 교육환경과 통학환경 개선 방안.
구리시, 2024회계연도 결산 검사 지적 사항 점검 회의 개최
구리시는 지난 15일 관련 부서와 관계기관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회계연도 결산 검사 지적 사항 추진 상황 점검 회의’를 열었다.이번 회의는 지적 사항에 따른 부서별 조치 결과와 이행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2024회계연도 결산 검사에서는 총 18건의 지적 사항이 도출됐으며, 회계 ..
포천시 가산면, ‘세찬 지원 사업’으로 취약계층 27가구에 밑반찬 전달
포천시 가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5일 ‘세찬 지원 사업’을 통해 관내 취약계층 27가구에 밑반찬을 전달했다.밑반찬 나눔은 협의체 위원들로 구성된 ‘세찬 봉사단’이 CMS 계좌 후원금을 재원으로 운영하며, 가정 방문을 통해 안부도 확인했다.김명자 민간위원장은 “홀로 생활하는 어르신과 1인 가구에게 직접 반.
포천시,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활성화 위해 민간단체와 ‘지오파트너’ 업무협약 체결
포천시는 17일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민간단체와 지오파트너 업무협약을 체결했다.협약에는 드림공예예술, 로컬리티 포천 995, 자일랜드, 화적연펜션, 한사모협동조합, 한탄강이야기협동조합 등이 참여했다.포천시와 지오파트너는 지질공원 체험교육, 관광상품 개발·판매, 숙박 .
의정부시 송산2동, 주민 참여형 ‘송2갤러리’ 운영으로 일상 속 문화예술 공간 마련
의정부시 송산2동주민센터는 올해 주민센터 벽면을 활용해 ‘송2갤러리’를 운영하며 주민들의 창작 활동을 장려했다.올해 전시는 서예, 캘리그래피, 도시 풍경화, 식물화 등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강생 작품을 중심으로 분기별로 진행됐다.갤러리는 단순 전시를 넘어 주민 간 교류와 예술교육 확산의 장으로 자리매김했다.전시 ..
의정부시, 바르게살기운동 회원대회 개최… 한 해 활동 성과 공유
의정부시는 12월 16일 시청 대강당에서 바르게살기운동 의정부시협의회 회원대회를 개최했다.행사에서는 우수 회원과 모범 동 위원회에 대한 표창이 수여되며, 회원들은 실천 과제를 지속하겠다는 뜻을 나눴다.협의회는 올해 국토·생활환경 정비, 법질서 캠페인, 시민의식 향상 활동과 독거노인·소외가정 봉사 등 다양한 사회공헌...
상패동행정복지센터, 한파대비 복지사각지대 선제적 집중 발굴 추진
동두천시 상패동행정복지센터(동장 이용일)는 한파에 대비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선제적으로 발굴하는 활동을 추진한다. 집중 발굴 활동은 별도로 제작한 복지 달력을 활용해 통장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 한파로 피해가 우려되는 취약 가구를 직접 방문하고, 다양한 복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