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송파구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주민 활동 공간인 ‘모두의 공간, 송파 마을활력소’(이하 ’송파 마을활력소‘)를 거여동(거마로8길 20)에 개소했다고 18일 밝혔다.
박성수 구청장은 17일 열린 개소식에서 “마을활력소는 주민 소통과 공유의 공간이자, 마을과 관련한 정보와 교육을 지원하며 주민 참여와 성장을 돕는 마을공동체 활성화의 거점시설”이라며 조성 배경을 설명했다.
‘송파 마을활력소’ 건립은 구의 민선 7기 역점사업인 ‘거여·마천지역 종합발전계획’의 일환으로, 재개발이 한창인 거여2-1구역 내 공공청사부지에 자리 잡았다. 2020년 10월 착공해 부지면적 741.8㎡, 연면적 984.17㎡, 지하1층·지상3층 규모로 최근 문을 열었다.
층별 공간은 주민주도형 모임, 소통 등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개방형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지하 1층은 음악·체육 놀이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목적실 ▲지상 1층에는 ‘마을카페’를 비롯해 아동·청소년과 부모가 이용할 수 있는 ‘모두의 공간1’ ▲2층에는 교육장, 공유부엌, ‘모두의 공간2’ ▲3층은 송파구 마을자치센터, 마을기록관, 모임방 등을 갖췄다.
구에 따르면, 공간설계 단계부터 조성 전반에 마을공동체 사업에 관심이 있는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앞으로도 구는 ‘송파 마을활력소’를 생활 속 문제를 주민들이 스스로 계획, 제안, 실행하며 주민 주도의 사업을 실현하는 공간으로 활용해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휴식과 소통이 필요한 남녀노소 주민 누구나 마을활력소를 이용할 수 있다. 구는 이달 말까지 시범 운영기간을 거쳐 4월부터 정식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송파구청 자치행정과(☎02-2147-2247) 또는 송파 마을활력소(☎02-2147-4940)로 문의하면 된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모두의 공간, 송파 마을활력소’는 마을공동체 및 주민자치의 플랫폼 역할을 할 것”이라며, “마을활력소가 소통과 연대, 공감과 공유 등 관계 형성의 매개체가 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 주민 삶의 질을 더욱 높이겠다”고 전했다.
                            산림청-글로벌탄소위원회, 탄소감축 실적 국제 표준화 위해 상호협력
                        
                        산림청-글로벌탄소위원회, 탄소감축 실적 국제 표준화 위해 상호협력-산림탄소상쇄사업의 국제감축사업 전환·거래 등 협약 체결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상암 중소기업DMC타워에서 글로벌탄소위원회(GCC, 최고경영자 요세프 모하메드 알호)와 자연기반해법 분야의 탄소감축 실적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
                    
                
                            한-프랑스, 아시아 산불역량 강화 위해 5년간 350만 유로 투입
                        
                        한-프랑스, 아시아 산불역량 강화 위해 5년간 350만 유로 투입- 한-프 산불협력 출범식 및 제13차 아시아산림협력기구 총회 개최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오는 29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상암 중소기업DMC타워에서 개최된 ‘제13차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총회’에 정부 대표로 참석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산림협력 전략을 논의했다고 29.
                    
                
                            산림청, 올해의 모범 도시숲 6곳 선정
                        
                        산림청, 올해의 모범 도시숲 6곳 선정산림청(청장 김인호)은 도시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2025년 모범 도시숲’ 6곳을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모범 도시숲 선정은 지난 7월 한 달간 전국의 도시숲, 마을숲, 경관숲, 학교숲, 가로수 등을 대상으로 27건이 접수됐으며, 전문가와 시민들로 구성된 인증위원회..
                    
                
                            ‘경북·경남·울산 산불특별법’ 공포... 피해지원 본격화!
                        
                        ‘경북·경남·울산 산불특별법’ 공포... 피해지원 본격화!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지난 3월 영남지역에 막대한 피해를 남긴 경북·경남·울산 초대형산불 지원을 위한 ‘경북·경남·울산 초대형산불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이하 특별법)’이 28일자로 공포·시행된다고 밝혔다.※ 부칙 .
                    
                
                            탄소 줄이는 숲...아시아 산림투자 위해 기업 맞손 잡아!
                        
                        탄소 줄이는 숲...아시아 산림투자 위해 기업 맞손 잡아!- 제3차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기업 포럼 개최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상암 중소기업DMC타워에서 열린 ‘제3차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기업 포럼(FAAF)’에서 민간기업의 산림협력사업 참여 확대 방안을 주제로 기업, 학계, 국제기구, 회원국 대표단 등 120여 명의 국내외...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임업-산림복지     복합경영 지원사업’ 참여 경영체 모집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임업-산림복지 복합경영 지원사업’ 참여 경영체 모집 - 11월 14일까지 접수, 임업인 소득 창출을 위한 산림복지 연계 사업화 지원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남태헌)은 ‘2026년 임업-산림복지 복합경영 지원사업’에 참여할 임업 경영체를 이달 27일부터 11월 14일까지 모집한다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