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송파구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주민 활동 공간인 ‘모두의 공간, 송파 마을활력소’(이하 ’송파 마을활력소‘)를 거여동(거마로8길 20)에 개소했다고 18일 밝혔다.
박성수 구청장은 17일 열린 개소식에서 “마을활력소는 주민 소통과 공유의 공간이자, 마을과 관련한 정보와 교육을 지원하며 주민 참여와 성장을 돕는 마을공동체 활성화의 거점시설”이라며 조성 배경을 설명했다.
‘송파 마을활력소’ 건립은 구의 민선 7기 역점사업인 ‘거여·마천지역 종합발전계획’의 일환으로, 재개발이 한창인 거여2-1구역 내 공공청사부지에 자리 잡았다. 2020년 10월 착공해 부지면적 741.8㎡, 연면적 984.17㎡, 지하1층·지상3층 규모로 최근 문을 열었다.
층별 공간은 주민주도형 모임, 소통 등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개방형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지하 1층은 음악·체육 놀이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목적실 ▲지상 1층에는 ‘마을카페’를 비롯해 아동·청소년과 부모가 이용할 수 있는 ‘모두의 공간1’ ▲2층에는 교육장, 공유부엌, ‘모두의 공간2’ ▲3층은 송파구 마을자치센터, 마을기록관, 모임방 등을 갖췄다.
구에 따르면, 공간설계 단계부터 조성 전반에 마을공동체 사업에 관심이 있는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앞으로도 구는 ‘송파 마을활력소’를 생활 속 문제를 주민들이 스스로 계획, 제안, 실행하며 주민 주도의 사업을 실현하는 공간으로 활용해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휴식과 소통이 필요한 남녀노소 주민 누구나 마을활력소를 이용할 수 있다. 구는 이달 말까지 시범 운영기간을 거쳐 4월부터 정식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송파구청 자치행정과(☎02-2147-2247) 또는 송파 마을활력소(☎02-2147-4940)로 문의하면 된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모두의 공간, 송파 마을활력소’는 마을공동체 및 주민자치의 플랫폼 역할을 할 것”이라며, “마을활력소가 소통과 연대, 공감과 공유 등 관계 형성의 매개체가 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 주민 삶의 질을 더욱 높이겠다”고 전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최근 새롭게 구성된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올해 축제 운영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울산쇠부리소리보존 관련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효문동 저소득 독거노인 가구 에어컨 청소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은 4일 효문동 지역 저소득 독거노인 10가구를 찾아 에어컨 청소 지원과 함께 효율적인 냉방기 사용법을안내했다.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조선의 국밥' 착한가게 현판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4일 매월 정기 후원에 동참하기로 한 호계동 '조선의 국밥'에 착한가게 현판을 전달했다.
북구 한부모가정어머니후원회, 한부모가정에 떡국떡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한부모가정어머니후원회는 4일 설 명절을 앞두고 한부모가정 200세대에 떡국떡을 전달했다.
모트라스(주), 북구 염포동에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모트라스(주)는 4일 북구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설 명절 맞이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100만원 상당을 전달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동대산 동악정 정비공사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3일 주민들과 함께 동대산 정상 동악정 일원 데크 설치 공사 완료 현장을 점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