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남도, 2022년도 지역혁신 신사업 3건 확정 - 지역의 주요 핵심사업 등 연구‧기획 지원을 통한 마중물 역할 조정희
  • 기사등록 2022-03-10 15:46:55
기사수정



▲ 사진=경남도



경상남도(도지사권한대행 하병필)는 2022년도 지역혁신 신사업으로 의령군, 함안군, 산청군 3개 지역의 사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중앙정부의 정책방향이 ‘지역이 주도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음에 착안해, 정책 체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지역혁신 신사업 지원사업’을 시행 중이다.


시․군에서 작성․제출한 사업기획안을 평가해 사업을 선정하며, 경남연구원과 전문가단이 사업 보완, 구체화 작업을 거쳐 시군에서 목표로 삼고 있는 정부 공모사업 및 현안 과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컨설팅을 실시한다.


올해는 7개 시군이 8개 사업을 신청했으며, 1차 심사로 서류평가와 현장평가를 병행했다. 현장평가는 사업장별로 2개 조(4명)를 편성하여 현장을 방문하여 해당 시군의 사업의 타당성, 가능성, 기대효과 등을 검토하였다.


이어 주요 평가항목에 따라서 시군별 사업대상지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 및 방향성, 필요한 부분과 이를 지원할 수 있는 범위와 역할 등을 종합평가하여 ▲ 의령군의 ‘의령관문 활성화사업’ ▲ 함안군의 ‘전통농법과 놀이문화 전승’ ▲ 산청군의 ‘백두대간 V-힐링 스타트업’ 등 총 3개 사업을 선정했다.


의령군의 ‘의령관문 활성화사업’은 의병장 곽재우와 임진왜란 승전지 정암루, 고 이병철 회장과 연관된 부자전설이 남아있는 솥바위, 국가등록문화재 정암철교 등 주변관광자원을 연결하는 콘텐츠를 잘 엮어 친수공간이 잘 조성된 의령읍내까지 발길이 이어지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충익사와 구름다리를 걷고 지역 음식과 특산품을 소비할 수 있는 지역경기 활성화에 필요한 사업을 도출할 계획이다.


함안군의 ‘전통농법과 놀이문화 전승’ 사업은 함안농요(도 무형문화재 제39호)의 정체성 확립과 함께 전통놀이를 발굴하는 사업이다. 보리타작, 모내기, 벼베기 등 전통농법으로 생산된 쌀과 보리로 가래떡과 보리떡을 만들어 제공하고 짚신, 망태 등 생활용품과 전통농기구(가래, 지게)를 만들어 농경생활속의 전승가치를 높인다. 현재 전승되고 있는 거북줄땡기기를 홍보하고 전통놀이를 추가 발굴하여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미래 무형 문화유산 발굴‧육성사업’으로 신청한다는 목표이다.


산청군의 ‘백두대간 V- 힐링 스타트업’은 지리산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관광활성화 사업이다. 1단계 헬기 계류장 설치를 통한 스카이로드(Sky Road) 기반 구축, 2단계 자전거 힐링 거점을 통한 하이로드(High Road) 기반 구축, 3단계 밤머리재 정비를 통한 메이플로드(Maple Road) 기반 구축을 통해 생태관광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인근 남사예담촌, 성철 스님 생가 등 산청의 관광자원과 지리산을 연계하는 장기적인 계획을 마련한다는 목표이다.


양은주 경남도 대외협력담당관은 “국가정책이나 파급 효과 등 대외적으로 사업을 인정받은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대해서는 사업의 내용을 보완하고 자체사업의 경우에는 지역에 맞는 추진방향, 목적을 분명히 제시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하여 관련 전문가의 자문과 회의 등을 수시로 실시하여 지역발전의 마중물 사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7958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