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노원구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올해도 보행자 안전을 위해 바닥신호등 설치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바닥신호등은 횡단보도 신호등 변화에 따라 보행자 대기선에 설치한 LED패널 색깔이 녹색과 적색으로 변하는 보행신호등 보조 장치다.
보행신호가 바닥에 표시되어 스마트폰을 보며 주변을 살피지 않고 걷는 이른바 ‘스몸비족’ 등 보행자들의 사고위험을 줄여준다. 또한, 비가 오거나 어두운 날 도로와 횡단보도를 명확히 구별해주며, 반대편 신호등의 판별이 어려운 경우에도 매우 유용하다.
구는 지난 2020년에 3개년 교통사고 발생 추이를 분석해 교통사교율이 높은 2개지점 5개소에 바닥신호등을 시범 설치하고 운영을 시작했다. 주민호응도 등을 반영해 2021년까지 꾸준히 설치를 확대한 결과 현재 총 37개 지점, 92개소에 바닥신호등 설치를 완료했다.
구는 올해 4월까지 19개 지점 36개소를 추가 설치해 바닥신호등을 총 56개 지점, 128개소까지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설치장소를 살펴보면 초등학교가 12개소로 가장 많고, 중학교 1개소, 고등학교 1개소, 그리고 도봉면허시험장 앞과 광운대역 삼거리 등 교통량과 보행량이 많은 5개소이다.
구는 안전한 보행환경 구축을 위해 바닥신호등 외에도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장치’ 설치도 함께 추진한다.
보조장치는 보행신호가 바뀌었다는 음성뿐 아니라 신호대기 시 보행자가 차도로 진입하면 센서가 인식해 ‘위험하오니 인도로 이동해 주십시오’라는 경고 음성이 나온다. 보행자의 무단횡단과 신호가 바뀌기 전에 뛰어 나가거나 도로에 나와 신호를 대기하는 등의 위험한 행동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현재까지 관내 어린이보호구역을 중심으로 88대를 설치했으며, 올해도 3개소에 총 10대를 추가로 설치한다.
이 외에도 어린이보호구역 안전휀스 및 컬러블록 설치, 안전표지판 등 교통시설물 유지보수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안전한 교통환경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그 결과 노원구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통계를 살펴보면 2019년 317건에서 2020년 277건으로 감소했으며, 이는 서울시 자치구에서 6번째로 낮은 수치다.
오승록 구청장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한 시스템 구축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
日, 기준금리 0.75%로 인상...30년만에 최고
일본은행(이하 BOJ·일은)이 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버블 붕괴 이후 한 번도 넘지 못했던 0.5% 선을 넘어서며 1995년 이후 30년 만의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장기 디플레이션(물가 하락)과 초저금리 정책에 묶여 있던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의 굴레에서 벗어나 금융정책 정..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민간공항 기본계획 고시
19일(금),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민간공항 기본계획이 2024년 12월 초안 발표 이후 1년 만에 고시되었다. 당초 예상보다 지연된 것은 의성군 화물터미널 추가 신설에 따른 총사업비 조정 협의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 점이 배경으로 작용했다. 의성군에 들어서게 될 화물터미널은 활주로 동측안으로 최종 결정되었으며, 이는 항공기 통행 ...
의성군 승진(2026. 1. 1.字)
의성군 승진(2026. 1. 1.字) <5급 승진의결> - 3명▲총무새마을과 오미영 ▲건축과 권귀연▲농업정책과 장승남 <6급 승진> - 15명▲기획예산과 박규택 ▲총무새마을과 배한진▲총무새마을과 전상원 ▲민원과 홍성조▲관광문화과 이문숙 ▲청년정책과 오진석▲통합돌봄과 신유경 ▲안전건설과 여창현▲농촌활력과 김규년 ▲건축과 김..
울산소방본부, 울산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소방본부는 19일 오전 11시 제이더블유(JW)컨벤션센터에서 ‘2025년 울산광역시 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해 이성룡 시의장, 행정자치위원, 의용소방대원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활동성과 발표, 우수대 및 우수대원 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