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BS NEWS 영상 캡처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19일 오후 4시 10분 카이스트에서 진행된 '청년 과학기술인과의 토크쇼'에 참석해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20대 과학기술인 청년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20대 과학기술인과 함께하는 소감을 묻자 안철수 후보는 "정체성이 마련되는 시기가 20대"라며 "저는 의사로서의 정체성이 지금까지 이어져, 공익을 위해 봉사하며 문제를 해결한다는 마음으로 정치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 "우리 사회가 가진 문제를 해결해야 청년들의 미래가 있고 우리나라가 지속 가능하다. 나는 의사의 정체성을 가진 정치인"이라고 말했다.
과학기술인 청년에게 가장 시급한 문제가 무엇인지 묻자 안철수 후보는 "성공 가능성이 0.1%인 연구라도 연구 여건을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며 “하고 싶은 연구를 해야 실패해도 얻는 것이 있다."라고 말했다.
인재양성 비전을 묻자 "예전에는 한 우물만 파는 I형 인재였다면, 지금은 T형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 다른 분야로 넓힐 수 있어야 자신이 하는 일에 가치를 더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공계 대학원 기피 문제에 관해 안철수 후보는 "세계는 지금 과학기술 패권전쟁 중이다. 이럴 때 꼭 필요한 것이 최첨단 분야의 인재다. 100만 명은 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제대로 된 연구원을 많이 기르고 일할 수 있는 공공연구소 규모를 늘리고, 민간 연구소는 '초격차' 과학기술을 통해 키우도록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 방안에 관해서는 "아무리 아이디어가 좋아도, 문제는 규제다. 예컨대 서울 대부분이 드론 제한 구역이라 제대로 된 드론 기업을 만들 수 없다."라며 "신산업 규제는 포지티브에서 네거티브로, 즉 '이러이러한 것만 하지 말라. 나머지는 다 해도 된다.'라는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인재 유출 해결 방안에 관해 안철수 후보는 "몇몇 분야에 대해서만 아니라, 국민적 공론화를 통해 종합적 개선책이 발표되어야 한다."라며 "우리나라가 인재유출국이라는 것은 저출생 고령화만큼이나 국가발전에 위험한 신호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잘못된 규제나 감사제도로 인한 피해가 없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또 전문분야별 공급과잉 문제를 고쳐, 인재가 적절히 분배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5 서울전통문화예술대전' 시상식 성황리에 개최
서울 전통문화의 가치와 예술적 깊이를 재조명하는 '2025 서울전통문화예술대전' 시상식이 오늘(토) 오후 3시, 인사동 한국미술관 3층 전시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예술인과 문화 관계자, 수상 작가 및 시민들이 함께한 가운데 엄숙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이번 예술대전은 (사)서울.
남구, 제3차(2026~2030) 기후위기 적응대책 (안) 최종보고·심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울산남구청전경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18일 구청 3층 대회의실에서 전문가, 시민단체, 구의원, 관계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개최하고 ‘제3차 울산광역시 남구 기후위기 적응대책(안)’에 대한 최종보고 및 수립(안)을 심의했다. 기후위기 적응대책은 ‘기후위기 대응...
4,400명 넘게 다녀간 남산 유아숲체험원, 만족도 97.9점 호평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 남산 유아숲체험원의 만족도 조사 결과 높은 점수를 받는 등 호평 속에 프로그램을 마쳤다고 밝혔다. 남구에 따르면 지난 9개월간 남산 유아숲체험원을 다녀간 유아와 가족참여자 수는 총 4,400여 명으로 유아기관 인솔교사와 ...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용산구지회, 2025 연말결산 및 나눔행사 성황리 개최
사단법인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용산구지회(회장 김상근)는 12월 19일(금) 오후 6시, 용산구 문화센터 4층 대강당에서 **'2025년 연말맞이 연말결산 및 나눔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날 행사는 한 해 동안의 활동을 돌아보고, 장애인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화합과 나눔의 의미를 되새기는 뜻깊은 자리로 마련됐으며, 장애인 ...
안산시, 원곡동 부설주차장 준공… 주차난 해소· 지역 활력 도모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8일 단원구 원곡동의 고질적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추진됐던 ‘원곡동 공공건축물 부설주차장 고도화 사업’ 마무리를 기념하는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원곡동 공공건축물 부설주차장 옥상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내빈 및 지역 주민 120여 명이 참석했다.원곡동 부설.
안산시, 다양한 여권 서비스 운영…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시민들의 편리한 여권 신청을 돕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현재 안산시가 운영하는 여권 신청 서비스는 ▲화요 야간 민원실 ▲조조민원실 ▲온라인 번호표 발급 서비스 ▲여권 안심폐기 서비스 ▲여권 케이스 배부 등이다.화요 야간 민원실과 조조민원실은 시간적 제약이 있는 시민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