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민자치회 전면실시로 실질적 주민자치 기반 마련 윤만형
  • 기사등록 2022-01-10 16:19:43
기사수정


▲ 사진=이천시청 / 주민자치위촉식 (신둔면)


▲ 사진=이천시청 / 주민자치위촉식 (백사면)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2022년 주민자치회 전면 실시를 위하여 12개 읍면동의 주민자치회 위촉식을 신둔면을 시작으로 7일부터 18일까지 실시한다.


지난해 4월 주민자치회 전면실시를 위한 시범지역으로 모가면, 창전동을 선정․운영하여 이미 주민자치의 역량을 확인한 바 있으며 이어 12개 읍면동 주민자치회 위원을 선정하여 실질적 주민자치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제 첫발을 내딛는 주민자치회는 주민자치 기본소양 의무교육(6시간)을 이수한 위원으로 각 읍면동에서 신청을 받아 30~50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었으며 2년의 임기로 지역을 위해 활동하게 된다.


주민자치회는 기존의 주민자치위원회가 읍면동 차원에서 운영되는 자문기구의 성격인 반면, 주민자치회는 주민 대표성을 바탕으로 시군구의 장이 위촉하는 주민대표기구다.


앞으로 각 읍면동 주민자치회는 읍면동 주민생활 관련 사항에 대한 협의, 주민화합 발전사무, 지방자치단체 위탁 사무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주민자치회는 주민이 지역의 주인으로서 지역의 어려움 등 지역이 해결해야할 일을 주민이 같이 의견을 나누고 해결해 나가는 구심체의 역할을 함으로써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데 그 역할이 크다.


엄태준 이천시장은 “천천히 함께 간다는 생각으로 시행착오 속에서 발전하는 읍면동 주민자치회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 각 주민자치회가 서로의 좋은 사례는 공유하며 마을에서 지역으로 이천시로 공동체의식이 살아나, 다 함께 행복한 이천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7508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국립민속박물관 파주관] 수장형 전시 '소소하게 반반하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구경북패션사업협동조합, '2022 디지털 패션쇼 개최'...대구 패션 위상!
  •  기사 이미지 김원기 의정부시장후보 개소식, 성황리에 마쳐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