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재명 "아빠 육아휴직 확대…부모가 함께 키워야" 조기환
  • 기사등록 2022-01-08 10:43:10
기사수정


▲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육아맘, 육아 전문가들과 만나 공공육아의 확대 필요성을 강조하며 "'아빠 육아'를 가능하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7일 서울 동작구 상도동에 위치한 맘스하트카페에서 매타버스 시즌2의 일환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사회"를 주제로 국민반상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육아휴직을 주로 여성이 이용하고 남성도 이용할 수 있는데 아빠는 거의 이용을 안 하고 있다. 눈치가 보여서"라며 "네덜란드인가 어딘가는 강제로 한다고 한다. 아빠가 이용을 안 하면 엄마도 이용을 못 하게 패널티(불이익)를 (부여한다)"고 말했다.


이어 "의무적으로 비율을 맞추지 않으면 엄마도 이용하지 못하게 그런 방식을 동원하고 있다. 아빠가 이용 안하면 부부가 다 손해 보게"라며 "그러니 사회적으로 아빠가 이용하는 게 당연하지(라는) 문화도 만들어진다. 우리 사회에도 그건 도입을 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그는 '강제적으로 육아휴직을 쓸 수 있도록 일부 민간기업이 시범사업을 하고 있다'는 지적에 "저는 사실 정책으로 그걸 시행해볼 생각"이라고 답했다.


이 후보는 "자녀를 출산하면 엄마만 키우는 게 아니고 원래 부모가 같이 키우는 것"이라며 "육아휴직도 엄마만 하는 게 아니고 부모가 다 같이 하는 것이고 공평하게 같이 육아 책임을 지는 것이다. 사회에 사인을 주는 것이 아니겠냐. 그건 중요할 것 같다"고 했다.


이 후보는 성남시장 재임 중 공공 키즈카페와 장난감도서관 등을 만든 경험을 언급하면서 보육 영역에서 공공의 역할 확대를 약속했다.


이와 함께 공공육아와 관련해 "우리 아이들 어릴 때 아내가 아이들을 업고 키즈 카페를 돈주고 찾아가 줄 서 있는 것을 보고 이런 것을 공공에서 해주며 훨씬 나을텐데 생각해서 성남 아이사랑 놀이터를 만들었고 표와 지지를 획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경험을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750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  기사 이미지 고산동 물류센터 타 사업전환등 상생의 두마리 토끼 쫓기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