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노원구, 자연과 이웃이 어우러지는 이곳...<원터공원>,<원터어울마루> - 근린공원 재생사업으로 유아부터 어른까지 편하고, 안전하게 즐긴다... <원… - 탄소배출 감소, 목섬유단열재 사용 등 국내 친환경·최첨단 기술 접목... <원… - 주민들이 함께 어울리는 열린공간...자연 속 힐링과 자치프로그램 운영으로… 박영숙
  • 기사등록 2022-01-05 15:50:27
기사수정



▲ 사진=노원구청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주민들의 휴식공간인 원터공원 재생사업을 완료하고, 주민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할 원터어울마루의 개소를 알렸다.


오래된 공원을 쾌적하고 안전한 힐링공간으로 리모델링하여 주민들에게 일상 속 여유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아울러 주민 커뮤니티공간인 원터어울마루를 조성하여 마을공동체를 활성화를 통해 주민자치의 초석을 다지고자 함이다.


□ <원터공원>... 유아놀이공간부터 순환산책로까지 주민 힐링공간으로 변신


먼저, <원터공원 재생사업>이다. 구는 기존 원터공원 10,121㎡에 산책을 즐길 수 있도록 코르크로 포장한 순환산책로(608㎡)를 조성하고, 잔디마당(870㎡)과 야외무대(55㎡)를 설치해 소규모 문화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조합놀이대, 사파리놀이집, 시소, 그네, 모래놀이터를 갖춘 유아놀이공간도 새롭게 조성했다. 원터샘 근처에는 주민들이 생활체육 등을 즐길 수 있도록 총 10개의 운동기구를 비치했으며, 안전을 위해 고무칩으로 바닥을 포장했다.


이외에도 막구조파고라, 등의자 및 벤치 등을 설치해 휴게공간을 마련하고, 교목 26주, 관목 16,980주, 초화 22,736본을 식재하는 등 조경사업도 함께 진행해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잔디마당을 이용하는 아이들의 위생을 위해 반려동물 출입을 제한함에 따라 별도로 반려동물 임시쉼터(100㎡)를 조성했다.


신기루어린이공원 1,500㎡도 새단장을 마쳤다. 미끄럼틀과 그네만 있던 놀이기구는 조합놀이대 등을 갖춘 모험놀이터로 새롭게 조성하였으며,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농구장 등을 재단장 한다.


□ 최첨단·친환경 기술의 한국형 생태건축시스템 접목...<원터어울마루>


공원 내 137.95㎡, 1층 규모의 북카페, 프로그램실, 자원봉사실을 갖춘 <원터어울마루>도 문을 열었다. 한눈에 보기에도 친환경적인 외양을 하고 있는 어울마루는 실제로 국내 최첨단, 친환경 건축 기술이 녹아 있는 곳이다.


구는 지난 2019년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원터어울마루에 생태건축 시스템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MOU를 체결했다.


어울마루는 국내 최초로 ▲국산 목재를 100% 활용하고 ▲CO₂배출을 90% 줄인 에코 시멘트를 사용해 기존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을 총 27톤 절감했다.


이외에도 ▲일반화학단열재 대신 충격성, 경량성, 소음저감, 투습성능의 장점을 갖추고 철거 시에도 환경오염을 유발하지 않는 ‘목섬유단열재’를 사용했으며, ▲공기정화는 물론 항균, 항바이러스 기능이 있는 벽면녹화시스템인 ‘바이오 월’ ▲빗물순환 활용 ▲태양광 발전을 통한 전기 공급 등 다양한 친환경 기술들을 접목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원터어울마루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한국형 생태건축시스템을 접목한 첫 시도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 <원터어울마루>...지리적 이점을 살려 열린 공동체 공간으로 활용


원터어울마루는 도보로 5분 거리에 상수초등학교, 신상중학교, 상계중학교, 상계주공 4,5,6단지 및 상계한양아파트가 위치하고 있다.


구는 지리적 이점을 살려 이곳을 주민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6월 학부모 등 공간 운영에 적극 참여할 주민들로 운영위원회를 구성했다.


운영위원회는 향후 시설대관부터 프로그램운영, 주민모임 발굴까지 다양한 활동을 이끌어 나가며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주도적 역할을 할 계획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주민들의 휴식공간인 원터공원이 산책로, 유아공간 등을 갖추고, 원터어울마루까지 개소하면서 앞으로 더욱 더 사랑받는 곳이 될 것 같다”며 “주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위안과 쉼을 얻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747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국립민속박물관 파주관] 수장형 전시 '소소하게 반반하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구경북패션사업협동조합, '2022 디지털 패션쇼 개최'...대구 패션 위상!
  •  기사 이미지 김원기 의정부시장후보 개소식, 성황리에 마쳐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