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2년 허창수 전경련 회장 '신년사'
  • 추현욱 사회2부 기자
  • 등록 2022-01-02 22:34:46

기사수정
  •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은10년내 0%대로 떨어질 것이란 경고도 있습니다."



2022년 임인년(壬寅年)새 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 국민 여러분과 한국 경제의 앞날에 기쁘고 행복한일만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 경제는경제 회복에 대한 희망과 우려가

상존한 한 해였습니다.

 

백신 보급의 확대로경제 회복의 희망에 부풀었으나 변이 바이러스의 빠른 확산은우리 경제의 발목을 잡았습니다.

 

수출액 6,400억 달러 돌파라는초유의 기록에도 글로벌공급망 불안,인플레이션 강세 등으로 쉽지 않은 한 해를 보냈습니다.

 

올해도 대내외 불확실성이클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이전과 같은완전한 일상으로의 회복에는상당한시일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중 무역 갈등속에서 실리와명분의 균형을잡아야 합니다.

 

탄소중립을 비롯한전세계적 환경규제의 강화는특히 제조업중심의 한국경제에 커다란 난제이기도 합니다.

 

대내 여건도 여의치 않습니다.

 

생산가능인구의 감소와 만성적 실업난,성장동력의 부재로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은10년내 0%대로 떨어질 것이란 경고도 있습니다.

 

코로나로 높아진 환경 의식과산업구조의 대변화라는커다란 과제까지 떠안았습니다.

 

그러나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변화의 길은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우선 기업들의 손발을 묶어놨던 낡은 규제부터 혁파해야 합니다.

 

친환경,비대면,디지털화 등산업의 트렌드가 달라진 만큼

새로운 사업에 마음껏 진출하고,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만들어야 합니다.

 

기업들도 혁신의 DNA를 되살려야 합니다.

 

한국 경제의 위기 때마다과감한 도전으로 국가 발전을 이끈

기업가 정신을 회복해야 합니다.

 

올해는 특히새로운 정부가 출범하는 해인만큼,정부 당국도변화의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과감하고 신속한 정책을펼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경제계도 일자리 창출과산업구조 혁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경련은 우리 기업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뛸 수 있도록 함께 뛰겠습니다.

 

국민 여러분,그동안의 어려움을 극복했던 것은하나 된 우리 국민들의노력 덕분이었습니다.

 

2022년에도 호시우보(虎視牛步)의 자세로우리에게 주어진 길을 걸어간다면이겨내지 못할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올해는 호랑이 해입니다.

그동안 움츠렸던 우리 국민들과 한국경제가 호랑이처럼용맹하게 달릴 수 있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2022. 1. 1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허창수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기자수첩】보조금은 눈먼 돈이 아니다…제천문화원 사태, 제천시는 무엇을 했나 보조금은 ‘지원금’이 아니다.혈세다. 그리고 그 혈세를 관리·감독할 책임은 지자체에 있다.최근 제천문화원과 관련해 국민신문고를 통해 제기된 내부 제보 내용은 단순한 회계 미숙이나 행정 착오의 수준을 넘어선다. 보조금 집행 이후 카드수수료를 제한 금액을 되돌려받았다는 의혹, 회의참석 수당과 행사 인건비가 특정 인...
  2. 제천문화원, 내부 제보로 ‘보조금 부당 집행·직장 내 괴롭힘’ 의혹 폭발… 제천시는 민원 취하만 기다렸나 충북 제천문화원이 보조금 부당 집행·근무 불성실·직장 내 괴롭힘 의혹에 휩싸였다. 내부 기간제 근로자인 A 씨가 국민신문고를 통해 구체적 정황을 제출하며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했지만, 제천시가 이를 성의 없는 조사와 민원 취하 종용으로 무마하려 했다는 비판이 거세다.A 씨는 신고서에서 문화원 내부에서 ▲ 각종 사업 보...
  3. 중부소방서·드론전문의용소방대·CPR전문의용소방대·태화파출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중부소방서 드론전문의용소방대울산중부소방서 구조대와 드론전문의용소방대, CPR전문의용소방대, 태화파출소는 12월 13일(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태화연 호수공원 일대에서 겨울철 생활안전 및 화재예방 강화를 위한 합동 안전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캠페인은 동절기 산불 위험 증...
  4.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익산시지회, 청소년 주거안전 지킴이로 나서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익산시지회(지회장 김남철)가 지역 청소년의 주거 안전을 위한 공익 활동에 적극 나서며 지역사회에 모범적인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익산시지회는 사회 진출을 앞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부동산 기초 이해 및 전세사기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대학 진학, 자취, 독립 등으로 처음 주거 계...
  5. 울산시, 청년형 유홈(U home) 청년들에 인기 [뉴스21 통신=최세영 ] 유홈(달동)                          유홈(백합)유홈(삼산)유홈(양정)유홈(태화)                                ▲ 조감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지난 11월 28일부터 12월 10일까지 청년층의 주거만족도 향상을 위해 추진 중...
  6. KTX·고속버스 한 곳에서, 익산역 환승체계 개선 구상 나서 호남 철도의 관문 '익산역'이 고속철도와 고속·시외버스, 택시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한자리에서 갈아타는 복합환승센터로 확장하는 밑그림을 그려나간다.  익산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추진하는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 컨설팅 지원사업' 공모에 익산역이 최종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
  7. 이동환 고양시장, 고양시 “2개 노선 도시철도망 확정” 환영 [뉴스21 통신=추현욱 ]고양특례시 관내 도시철도 2개 노선이 12일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어 국토부에서 최종 승인·고시했다.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고양시 서북부지역의 열악한 교통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추진해 왔던 철도교통망 확충계획의 일부인 도시철도 사업이 확정되었다”라고 밝히고 “촘촘한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