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울산교육청 유튜브, 학생 참여형 콘텐츠 조회수 11만 기록 - 웹드라마, 브이로그 등 다양한 형식과 학생 참여로 구독자 및 조회 수 급증 우정석 울산취재본부장
  • 기사등록 2021-12-14 23:34:51
기사수정



(뉴스21통신/우정석기자) =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노옥희)이 제작한 웹드라마가 최근 조회 수 11만 회를 기록하고, 각종 학생 참여 영상 조회 수가 수천 회를 넘는 등 울산교육청 유튜브 채널이 활성화되고 있다.

 

지난 10월 말 생태환경교육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울산지역 고등학생 11명과 전문 배우들이 출연한 웹드라마 지구인의 이중생활은 탄탄한 구성과 학생의 인지도 등으로 2019년 울산교육청 유튜브 채널 개설 이래 가장 높은 조회 수를 기록했다.

 

또한, 올해 올림픽 국가대표로 출전한 울산지역 출신 선수(양궁 강채영, 태권도 이다빈, 펜싱 이혜인)와 교육감이 출연한 수능 응원과 언양고등학교 학생·교사가 출연한 수능 광고 영상도 각각 1만 회와 15천 회를 기록했다.

 

학생들이 자신의 일상을 직접 소개하는 영상에 관심을 가지는데 착안하여 기획한 ‘2021 학교 참여 브이로그에는 2차례에 걸쳐 33개 초··고등학생팀이 출품하였다. 유튜브 조회 수좋아요로 평가함에 따라 참여 학교 학생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가져와 누적 조회 수 6만 회를 기록했다.

이처럼 다양하고 참신한 기획을 통해 울산교육청 유튜브 구독자는 2020년 말 36백여 명보다 2천여 명이 증가했고, 연간 누적 조회 수도 64만여 회로 전년도 43만여 회에 비해 20만 회 이상 증가했다.

 

한편 올 한해 울산교육청은 교육정책 홍보영상 제작 시, 학생들의 다양한 참여를 통해 학생들의 관심도를 높이고 꿈과 끼를 발휘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위해 노력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신체 건강과 정신건강을 지원하는 ‘wee센터홍보영상에 달천중학교 학생이, 고교 신입생들에게 학교생활을 안내해주는 슬기로운 고교생활에는 약사고등학교 학생 4명이 출연했다. 미용예술고·울산여상 등 5개 특성화고 홍보영상인살짝 반했어, 특성화고에도 해당 학교 학생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출연이 있었다.

 

또한 현직 교사(장학사)가 영상에 직접 출연하여 학생학부모에게 꼭 필요한 교육정보를 제공했다. 초등학생을 위한 슬기로운 초등학교 생활알쓸신방(알고 보면 쓸모있는 신나는 방학생활)<</span>초등편>’, 중학교 신입생을 위한 슬기로운 중학교 생활’, 고교 영어 학습법을 알려주는 알쓸신방 <</span>고교 영어편>’ 등은 현실감 있고 유익한 정보 제공으로 좋은 호응을 얻었다.

 

유튜브용 가벼운 영상도 행사 스케치 위주의 촬영을 지양하고 영상별 주시청자의 관심 분야와 눈높이에 맞춰 제작하였다. 어린이날 축하 영상에는 유아교육진흥원과 협업하여 동물 캐릭터를 활용하여 교육감 축사 영상을 제작하였고, 스승의 날에는 경력교사와 신규교사가 출연하여 교사로서의 삶을 자연스럽게 풀어내도록 기획하였다. 교육청 청사 공간 혁신을 홍보한 어서와, 교육청은 처음이지’, 고양이의 날을 맞아 교육청에 정착한 길고양이 소개 영상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러한 노력으로 행정감사 중 이례적으로 교육홍보 전반에 대한 시의원의 칭찬과 타 시·도 교육청 홍보부서의 긍정적 평가도 있었다.

 

울산교육청 관계자는 유튜브를 개설한 지 3년 차에 불과함에도 구독자 수나 구독자 증가 비율이 매우 높다, “내년에도 학생·학부모 등 수요자 관심사를 반영한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짧은 영상(shorts) 및 웹드라마 시나리오 공모 등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끼를 발휘하고 직접 참여하는 소통 채널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731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박정 의원,‘경기북부 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발의
  •  기사 이미지 쇠채아재비
  •  기사 이미지 우크라이나 스칼프 미사일 러시아 연방을 공격, 프랑스서 허용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