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예술의전당 음악사업부 제공예술의전당(사장 유인택)은 오는 12월 3일부터 17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 인춘아트홀에서 가곡 특강 “우리가곡 흥미진진 뒷이야기”를 개최한다.
가곡 특강은 근대음악 전문가로 정평이 나있는 민경찬 교수(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학과)의 노련하고 재치있는 입담으로 우리 가곡의 숨겨진 뒷이야기를 소개하고 해당 가곡을 라이브 연주로 들어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특강은 2020년부터 예술의전당이 진행하고 있는 우리 가곡 활성화 운동의 일환으로, 위축된 우리 가곡에 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우리 가곡의 역사와 우수성을 재확인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우리가곡 흥미진진 뒷이야기”는 대한민국 근대사와 궤를 같이하는 우리 가곡의 역사와 하나씩 짚어보는 방식으로 3회에 걸쳐 진행된다. 12월 3일(금), 첫 번째 강의에서는 한국 가곡 탄생의 이모저모를 살펴보며 가곡의 효시가 된 작품인 ‘봉선화’, ‘동무생각’ 등의 숨은 뒷이야기를 전한다.
두 번째 강의는 일제강점기에 작곡되어 오랜 세월동안 우리와 함께하며 벗이 되어주었던 정다운 우리 가곡인 ‘고향’, ‘가고파’ 등을 소개하며, 17일(금) 마지막 강의에서는 ‘보리밭’, ‘그리운 금강산’ 등 광복 직후에 등장한 가곡과 6.25전쟁과 관련된 가곡의 숨겨진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유인택 사장은 “12월 1, 2일 콘서트홀에서 진행하는 ‘굿모닝 가곡-앙코르’ 공연과 연계하여 특강을 들으면 더욱 유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예술의전당이 가곡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 국민 모두가 우리 가곡을 멋지게 부를 수 있는 때가 곧 올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본 특강은 무료로 진행되며, 예술의전당 홈페이지(www.sac.or.kr)에서 선착순(정원 57명)으로 모집한다. (끝)
고흥군, 사천시와 함께 우주항공복합도시 포럼 공동 개최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사천시와 함께 3일 사천시청 대강당에서 「미지답 사천포럼(우리의 미래, 지방에 답이 있다)」을 공동 개최했다.이번 포럼은 ‘우주를 향한 골든타임, 복합도시 특별법으로 답하다’를 주제로, 글로벌 우주산업 경쟁이 가속화되는 상황 속에서 우주항공복합도시 특별법의 조속한 통과와 구체적인 추진 전략을 .
담양군, 인공지능·사물인터넷 활용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참여자 모집
담양군, 인공지능·사물인터넷 활용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참여자 모집 - 인공지능(AI)으로 똑똑하게! 어르신 맞춤형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지원하는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시간과 장소에 ...
가나이엔지 정광래 대표, 담양군 고향사랑기부 300만 원 기탁
담양군은 나주시에 자리한 신재생 에너지기업 가나이엔지(주)(대표 정광래)에서 지난 3일 고향사랑기부금 3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가나이엔지(주)는 2016년에 설립된 친환경 신재생에너지기업으로 태양광‧풍력‧ESS‧마이크로그리드‧스마트그리드 등 친환경‧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유망 기업이다. 정광래 ...
보령시, 단국대 C-RISE 사업단과 손잡고 ‘보령형 수소산업’ 미래 연다
보령시가 지역 대학 및 연구기관과 손잡고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전환점을 맞아 지역의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이 될 ‘보령형 수소산업’의 청사진을 구체화하고 실행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발걸음에 속도를 내고 있다. 보령시는 3일 보령머드테마파크 회의실에서 ‘보령형 수소산업 육성 및 수소에너지 미래전략 수립을 위한 전...
서천군, 전 공직자 대상 「공직선거법」 교육 실시
서천군은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대비하여 선거일 전 120일이 도래한 지난 3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공직선거법」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공무원의 선거 중립 의무 준수와 공직기강 확립을 위하여 마련됐다. 교육에는 서천군선거관리위원회 임한진 지도계장이 초청 강사로 나서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