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韓개발 관측장비, NASA 달 착륙선에 ‘우주 입자 검출기’ 탑재 - 2024년 발사 될 예정 유성용
  • 기사등록 2021-11-19 10:35:49
기사수정


▲ 사진=과학기술정통부 /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탑재체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2024년 쏘아올릴 계획인 무인 달 착륙선에 우리나라가 개발한 우주환경 센서(LUSEM)가 실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한국천문연구원(천문연)은 미국 현지 시각으로 어제 NASA가 이같이 밝혔다고 오늘 발표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5월 우리나라가 미국 주도의 국제 유인 달탐사 계획인 ‘아르테미스 약정’에 서명한 뒤 확정된 첫 협력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달 착륙선에 실릴 LUSEM은 달 표면에서 50keV(킬로전자볼트) 이상의 고에너지 입자를 검출할 수 있는 센서로, 천문연과 신종호 경희대 교수 연구팀이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 센서는 대기가 없는 천체에서 우주 풍화 작용, 지자기권과 달의 상호작용 영향 연구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우주 공간과 달 표면에서는 우주에서 날아오는 고에너지 입자가 검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 입자가 우주인의 건강이나 우주선의 구조·강도에 미치는 영향이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


LUSEM은 현재 개념설계와 공학모델 제작까지 마쳤으며, 앞으로 인증모델과 비행모델을 개발·제작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715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  기사 이미지 연천 전곡읍...선사특화지역으로 거듭난다.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