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한미일 외교 차관 협의 / 외교부청와대는 18일 일본이 김창룡 경찰청장의 독도 방문을 이유로 한·미·일 외교차관 공동기자회견을 무산시킨 것에 대해, “그런 이유로 (회견에) 불참한 것이 사실이라면 매우 이례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우리 영토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청장이 지난 16일 우리 영토인 독도를 방문한 것은 전혀 문제가 없는 사안으로, 이를 빌미로 일본이 회견에 불참한 것은 부당하다는 점을 우회로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미국 국무부는 17일(현지 시각)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후 공동기자회견을 예고했지만, 돌연 이를 웬디 셔면 부장관의 단독 회견으로 변경했다.
이와 관련,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관방장관은 18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를 둘러싼 사안에 대해 우리나라의 입장에 비춰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어 공동 기자회견을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김 청장이 독도에 방문한 지난 16일 기자회견에서 한국 정부에 강력히 항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은 미국과 종전선언을 둘러싼 이견이 없다는 입장이다. 고위 당국자는 “미국 측이 적극적이지 않다는 표현을 쓰는데, 실제로 협의하면서 실감하지 못하겠다”면서 “미국과 한반도 문제를 논의하면서 한 번도 느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지난달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종전선언에 대해 한미가 “다른 시각(different perspective)”을 갖고 있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이 당국자는 “다름을 부정적으로만 해석할 수는 없다"면서 "하나는 시속 90㎞로 가고, 다른 하나는 100㎞로 가면, 좀 조정하면 되는 거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는 "이견이라고 하면 동의하지 않는다는 'disagreement'로 느껴지는 데 그건 절대 아니다"라고 말했다.
'2025 서울전통문화예술대전' 시상식 성황리에 개최
서울 전통문화의 가치와 예술적 깊이를 재조명하는 '2025 서울전통문화예술대전' 시상식이 오늘(토) 오후 3시, 인사동 한국미술관 3층 전시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예술인과 문화 관계자, 수상 작가 및 시민들이 함께한 가운데 엄숙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이번 예술대전은 (사)서울.
남구, 제3차(2026~2030) 기후위기 적응대책 (안) 최종보고·심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울산남구청전경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18일 구청 3층 대회의실에서 전문가, 시민단체, 구의원, 관계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개최하고 ‘제3차 울산광역시 남구 기후위기 적응대책(안)’에 대한 최종보고 및 수립(안)을 심의했다. 기후위기 적응대책은 ‘기후위기 대응...
4,400명 넘게 다녀간 남산 유아숲체험원, 만족도 97.9점 호평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 남산 유아숲체험원의 만족도 조사 결과 높은 점수를 받는 등 호평 속에 프로그램을 마쳤다고 밝혔다. 남구에 따르면 지난 9개월간 남산 유아숲체험원을 다녀간 유아와 가족참여자 수는 총 4,400여 명으로 유아기관 인솔교사와 ...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용산구지회, 2025 연말결산 및 나눔행사 성황리 개최
사단법인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용산구지회(회장 김상근)는 12월 19일(금) 오후 6시, 용산구 문화센터 4층 대강당에서 **'2025년 연말맞이 연말결산 및 나눔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날 행사는 한 해 동안의 활동을 돌아보고, 장애인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화합과 나눔의 의미를 되새기는 뜻깊은 자리로 마련됐으며, 장애인 ...
안산시, 원곡동 부설주차장 준공… 주차난 해소· 지역 활력 도모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8일 단원구 원곡동의 고질적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추진됐던 ‘원곡동 공공건축물 부설주차장 고도화 사업’ 마무리를 기념하는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원곡동 공공건축물 부설주차장 옥상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내빈 및 지역 주민 120여 명이 참석했다.원곡동 부설.
안산시, 다양한 여권 서비스 운영…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시민들의 편리한 여권 신청을 돕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현재 안산시가 운영하는 여권 신청 서비스는 ▲화요 야간 민원실 ▲조조민원실 ▲온라인 번호표 발급 서비스 ▲여권 안심폐기 서비스 ▲여권 케이스 배부 등이다.화요 야간 민원실과 조조민원실은 시간적 제약이 있는 시민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