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네이버, 차기 대표이사 81년생 최수연 대표 내정 유성용
  • 기사등록 2021-11-18 09:59:40
기사수정


▲ 사진=IT과학_최수연 신임 네이버 대표이사(CEO) 내정자 / 네이버

네이버 이사회가 차기 대표이사(CEO)로 40살인 최수연씨를 지목했다. 최고재무책임자(CFO)도 40대인 김남선(43)씨를 골랐다. 앞서 지난 5월 직장내괴롭힘으로 인한 직원 사망 사건 이후 이해진 창업주가 공언한 리더십 쇄신이 본격화되는 모양새다.


1981년생인 최 내정자는 네이버 전신인 NHN에 공채로 입사한 뒤 연세대 법학전문대와 미국 하버드대 로스쿨을 나와 2019년부터 글로벌 사업지원부에서 해외 사업을 맡아왔다.


최 내정자에 대해 네이버는 "그동안 네이버 이사회와 경영진은 네이버가 회사 안팎 다양한 사업들의 더욱 든든한 글로벌 전진기지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는 목표 하에 이에 맞는 역량과 자질을 갖춘 CEO 후보를 지속적으로 추천하고 검증해 왔다"며 "그동안 최 내정자가 다양한 국내외 사업 전반을 지원하며 보여준 문제해결 능력과 회사의 글로벌 사업 전략, 해당 시장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갖춘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1978년생인 김 내정자는 하버드 로스쿨을 졸업하고 미국 로펌 근무를 거쳐 모건스탠리, 맥쿼리자산운용 등 투자 업계에서 전문성을 쌓아온 M&A전문가다.


김 내정자에 대해 네이버는 "글로벌 금융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해 온 이력을 바탕으로 지난해 네이버에 합류한 뒤 왓패드 인수와 이마트·신세계와 지분 교환 등의 빅딜을 주도해 왔다"고 설명한 뒤 "경영진은 김 내정자가 글로벌 경영 체계를 탄탄히 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네이버의 기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킬 적임자라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인사는 '쇄신'과 '글로벌 사업 강화'에 대한 네이버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네이버 창업자인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는 "더 젊고 새로운 리더들이 나타나서 회사를 이끄는 전면 쇄신을 해야하는 길이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해결책"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MZ세대인 최 내정자가 네이버의 수장으로 오면서 60~70년대생이 대다수인 기존 경영진은 물론 조직 전체의 대대적인 인적 개편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 한성숙 대표의 임기는 오는 2023년 3월까지로 1년 4개월 가량 남았지만 지난 5월 사내 한 개발자가 직장내 괴롭힘으로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건을 강도 높은 경영쇄신에 착수하면서 조기 퇴진하게 됐다.


한 대표는 이후 글로벌 사업을 챙길 예정이다. 네이버는 "한 대표와 기존 경영진은 내년 3월까지 업무 인수인계를 돕고 이후에도 네이버가 글로벌 도전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필요한 역할을 맡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714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