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진구(구청장 김선갑)는 부동산 중개보수 상한요율을 최대 절반까지 낮춘 새 중개보수 기준이 19일부터 적용됨에 따라, 부동산 거래 현장에서 혼선이 없도록 변경된 부동산 중개수수료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개편안은 6억원 이상 매매와 3억원 이상 임대차 계약의 상한요율을 인하해 중개보수에 대한 부담을 경감하고, 매매 9억원 이상, 임대차 6억원 이상 구간의 상한요율을 세분화해 중개보수 급증 현상을 완화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매매의 경우 6억~9억원 구간은 기존 0.5%에서 0.4%로 인하되었고, 9억~12억원은 0.5%, 12억~15억원은 0.6%, 15억원 이상은 0.7% 요율로 나누어 적용한다.
임대의 경우 3억~6억원 구간이 기존 0.4%에서 0.3%로 인하 되었고, 6억~12억원은 0.4%, 12~15억원은 0.5%, 15억원 이상은 0.6% 요율이 적용된다.
예로 10억원 아파트를 매매 거래 할 경우, 기존 상한요율 0.9%를 적용할 경우 중개수수료가 900만원이나, 개편안의 상한요율 0.5%를 적용하면 500만원으로 기존 대비 400만원이 인하된다.
또한 해당 요율은 공인중개사가 받을 수 있는 상한요율로, 실제 계약 과정에서 상한요율 이내에서 중개의뢰인과 중개사가 서로 협의해 구체적인 요율을 결정하면 된다.
구는 구민과 공인중개사가 현장에서 중개보수 요율 개편에 따른 혼선을 겪지 않도록 개정 중개보수 요율표를 제작해 배부하고, 공인중개사협회 광진구지회와 협력하여 적극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김선갑 구청장은 “중개수수료 인하는 구민의 부담 경감을 위한 내용인 만큼 변경된 중개보수 요율이 부동산 중개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최근 새롭게 구성된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올해 축제 운영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울산쇠부리소리보존 관련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효문동 저소득 독거노인 가구 에어컨 청소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은 4일 효문동 지역 저소득 독거노인 10가구를 찾아 에어컨 청소 지원과 함께 효율적인 냉방기 사용법을안내했다.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조선의 국밥' 착한가게 현판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4일 매월 정기 후원에 동참하기로 한 호계동 '조선의 국밥'에 착한가게 현판을 전달했다.
북구 한부모가정어머니후원회, 한부모가정에 떡국떡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한부모가정어머니후원회는 4일 설 명절을 앞두고 한부모가정 200세대에 떡국떡을 전달했다.
모트라스(주), 북구 염포동에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모트라스(주)는 4일 북구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설 명절 맞이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100만원 상당을 전달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동대산 동악정 정비공사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3일 주민들과 함께 동대산 정상 동악정 일원 데크 설치 공사 완료 현장을 점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