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프장 사업설명회]전남 장흥군 연정리 산109-2 천관산 120만평에 골프장을 유치하기 위해 사업설명회를 대표 홍모씨가 대덕읍 복지관에서 지난 14일 사업타장성을 주장하였으나, 천관산 골프장 유치반대대책위원회는 국가지정 명승지(89) 암자터가 2021년 3월8일 지정되었고 골프장 용지에서 1~2km 안에는 9개 마을이 분포하고 있고 사용용지 인근에는 9개 가옥이 있어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대덕농지 160헥타르에 현재 골프장 계획 용지에 같은 사업자가 태양광 부지로 허가신청 중에 있다고 하며, 이 또한 행정당국에서는 반대위는 반려해야한다고 한다.
반대위는 골프장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수십만평의 대지에서 수백종의 식물을 모두 거둬내야 하고 흙을 40cm~70cm 파서 다른 지역으로 옮겨야 하므로 골프장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지표면을 고려잔디와 벤트그라스로 거의 덮어야 함으로 이곳에 살고 있는 생명체를 모조리 파내고 이것도 모자라 몇만년에 걸쳐 형성된 기름진 흙까지 파내어 버려야 하는 것이다. 만일 파내지 않으면 흙속에 들어있는 수많은 식물 종자와 미생물로 인하여 잔디가 살아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따라서 자연흙을 파내고 생명체가 거의 없는, 모래, 마사토 인공흙으로 덮은 후, 잔디와 벤티그라스를 식재하게 된다. 그리고 엄청난 양의 비료와 농약으로 불안정한 잔디의 생명을 유지시킨다.
잔디를 잘 자라게 하기 위해서 뿌리는 비료와 살충제의 가도한 사용으로 골프장 주변 생태계가 서서히 무너지고 있으며, 비료와 농약이 빗물에 섞여 하천으로 흘러들어가 수질을 악화시키고 또한 골프장 건설로 인한 산림 파괴가 산림의 생태를 변화시키고 지하수 오염을 초래하고 인근 우물이 마르게 되는 가 하면 집중호우 시 토사유출로 하천과 경락지가 매몰된다고 주장하고 사업부지 골프장 지역을 경계로 동서남북으로 동식물 분포가 달라지는 생태계의 변동사례도 발생한다.
산의 아래와 위, 좌와 우에서 생활하는 동식물이 반대방향으로 가며 먹이를 구하거나 양분을 공급받아야 하는데 수십만평의 골프장 장벽으로 동식물의 생활통로가 가로막히는 것이다.
골프장이라는 인위적인 장벽으로 골프장 주변의 동식물이 고사, 또는 아사, 멸종될 것이라 하고 산림은 잔디보다 물 보유 능력이 4배 이상 많아서 하천의 유량을 늘리고 홍수시 물을 함유하고 갈수시에는 물을 내놓는 능력이 잔디보다 월등히 높다. 또한 건설 중 지표표출로 인한 심각한 토사 침식을 유발하여 뜻하지 않는 재해를 입을 수도 있다.
특히 문제되는 것이 맹독성 농약을 사용하는 것인데, 잔디 지하 50cm까지는 지렁이의 좋은 서식지로 맹독성 농약만이 잔디를 파괴하는 두더지 퇴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비가 많이 왔을 때는 독성을 두배로 농약을 살포한다고 한다.
골프장 한해 사용량은 1일 천여톤(18홀 기준)에 이르고 지하수를 파서 이용함으로써 인근 지역 농수와 식수를 고갈시킬 수 있다고 대책위는 주장한다.
위 사항과 같이 피해가 우려됨으로 천관산 골프장 유치 반대위는 마을 보호하고 크게는 환경을 파괴하는 것을 막고자 결사 반대하는 것이라고 했다.
▲ [반대위가 내건 반대 현수막]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
울주군 간절곶 식물원 ‘윤곽’… 2030년 완공 목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지역 대표 관광명소인 간절곶 일대에 추진 중인 ‘(가칭)울주군 간절곶 식물원’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낸다. 울주군은 16일 군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순걸 울주군수와 윤덕중 부군수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절곶 식물원 건립사업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열고 향후 계획..
울산교육청, 4개 노동조합연대와 하반기 노사협의 합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6일 정책회의실에서 울산광역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기술직공무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교육청지부 등 4개 지방공무원 노동조합연대와 ‘2025년 하반기 노사협의회 합의.
공진혁 의원, 내원암 임도·보호수 종합 현장점검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공진혁 의원(의회운영위원장)은 16일 울주군 내원암 일원에서 임도개설 사후관리와 보호수 보호 계획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현장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에는 공 의원을 비롯해 울산광역시 문화예술과ㆍ녹지공원과, 울주군 산림휴양과 관계 공무원들이 함께 참여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