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양양군, 관내 주민에게 군유지 내 송이 채취권 무상 양여 - 군유임야 소재 마을주민에게 무상 채취․매각권 부여, 주민 소득증대 기여 홍종진
  • 기사등록 2021-09-06 18:07:01
기사수정



양양군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21년 가을철 송이 채취시기에 군유임야에서 생산되는 송이에 대한 채취 및 매각권을 해당임야가 소재한 마을주민에게 무상으로 양여한다.

 

대상마을은 양양읍 월리와 서면 범부리수리, 손양면 상왕도리부소치리, 현북면 원일전리장리 등 7개 마을이다. 양양군은 이달 중 마을대표와 양여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양여조건은 기존에 각 마을에서 채취한 공판액의 10%를 채취료로 납부 받아 양양군 세입으로 처리하던 방식에서 올해는 공판액의 전액을 마을에 양여하는 방식으로 처리될 예정이다.

 

또 임산물 양여를 받은 마을주민은 해당임야의 임목 및 임지를 함부로 훼손해서는 안 되며, 산불 예방과 진화, 도벌 및 불법산지전용 예방, 산림병해충 예찰 및 구제, 임도사방시설 보호관리 등 의무를 가진다.

 

특히 양양송이 지리적표시제 운영에 따라, 군유임야에서 채취한 송이는 양양송이영농조합법인이 운영하는 공판장에서만 공판해야 하며, 송이채취권의 전대 또는 관리 처분행위, 임야의 형질변경 및 시설물 설치 행위는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군은 이번 군유지 무상 양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해당 마을주민의 소득증대와 더불어 효율적인 산림보호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양양군의 최근 3년 동안의 송이 생산현황을 보면 201810,698kg, 20197,606kg을 채취했으며, 지난해에는 7,943kg을 채취하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665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예산군 치매안심센터, 치매 어르신 주거환경개선 지원사업 시작!
  •  기사 이미지 예산군, ‘2024년도 5월 공습대비 민방위 훈련’ 실시
  •  기사 이미지 예산군,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 5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