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촘촘한 지역사회 교육안전망의 구축을 통해 어린이‧청소년의 통합적 성장을 도모하는 ‘2021 교육후견인제’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오는 9월부터 교육후견인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이 주관하는 ‘교육후견인제’는 코로나19의 장기화와 기타 생활 여건의 차이로 발생한 교육격차를 완화하기 위하여 동 단위 교육안전망 협의체를 운영해 ‘한 아이도 빠짐없이 온전한 성장’을 지원한다는 취지다.
영등포구는 ‘협치형 학생 통합지원 참여 자치구’로 선정되어 내달 교육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구에서 지정한 마을기관과 함께 후견인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마을기관을 통해 ‘교육후견인’으로 지정되면, 지원이 필요한 어린이‧청소년과 지속적으로 만남을 갖고, 대상자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 욕구를 파악한 후 시의적절한 통합 복지가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교육후견인은 퇴임교원, 마을활동가 또는 관심있는 학부모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성범죄 및 아동학대 전력 조회를 거쳐 30시간의 기본 연수를 이수한 후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주로 ▲학습, ▲진로, ▲정서‧심리, ▲돌봄 지원의 영역 중 1~2개 영역을 중심으로 ‘꿈지기’, ’학습지기’로서의 사회적 보호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아울러, 그간 구와 학교, 마을기관이 활발히 진행해 온 민·관·학 거번넌스의 운영 경험을 토대로, 교육후견인과 동주민센터 등의 유관기관, 교육지원청 및 학교 간 ‘동 단위 교육안전망 협의체’를 구성하고 상호 긴밀한 협력을 통해 체계적인 지원망 구축에 힘을 기울인다.
향후 구는, 올해 시범 운영을 통해 쌓은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내년 사업 운영 시 예산 및 교육후견인, 마을기관 등을 확대하고 더욱 많은 청소년들에게 보다 실효적인 통합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힘쓸 계획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교육후견인제 사업을 통해 서울시교육청과 민간 청소년복지시설, 자치구에서 시행중인 복지 지원 사업의 간극을 메우고, 코로나19 및 사회적 변화에 따른 학습격차를 해소해나가고자 한다”며, “‘한 아이도 빠짐없이 온전한 성장’을 이뤄나가기 위하여 학교-마을-가정을 잇는 통합지원체계 마련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울산 동구 ‘댑사리’, 가을빛으로 물들다… 팜파스와 코키아가 어우러진 새로운 관광명소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최세영 기자울산시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사이에 위치한 ‘댑사리’ 일대가 가을을 맞아 붉은 코키아(댑싸리)와 황금빛 팜파스그라스로 물들며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댑사리’는 울산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등대를 잇는 해안길 중간 지점에 .
상북유치원, 놀이와 나눔으로 배우는 공동체 교육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울주군 상북유치원(원장 류행선)은 지난 4~5일 ‘틈짬 체육 놀이 어-유-초 이음 운동회’와 ‘추수 떡 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교육기관과 지역사회 간 연계 교육을 실천하고 아이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공동체 문화를 실천하고...
울산 학생‘우리말 다시 쓰기 공모’ 역대 최다 참여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이 지난 9월 29일부터 10월 23일까지 진행한 ‘하반기 학생 참여 우리말 다시 쓰기’에 울산지역 초중고 학생 3,558명이 참가했다. 이번 공모는 학생들이 일상에서 자주 쓰는 외래어나 신조어를 순우리말로 바꿔보며 우...
강서구, ‘저탄소 우수기관’으로 선정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5일(수) ‘저탄소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탄소중립을 목표로 구정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탄소배출 저감 정책을 인정받은 결과다. '저탄소 우수기관 인증'은 (사)도시재생안전협회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기업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 노력, 저탄소 정책 등...
울산광역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꿀잼도시 문화관광 연구회’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시의회울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꿀잼도시 문화관광 연구회(회장 안대룡)’는 11월 5일 시의회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꿀잼도시 이미지 정착을 위한 울산형 생태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중간보고회는 지난 8월...
‘여수 묘도 LNG 허브터미널’ 탱크 지붕 상량식
[뉴스21통신/ 장병기] 전라남도는 5일 여수 묘도에서 1조 4천억 규모 ‘여수 묘도 LNG허브터미널’ 탱크 지붕 상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에너지 경쟁력 강화 기반이 될 전망이다.상량식은 지난해 정부의 ‘지역활성화 투자펀드 사업’에 최종 선정된 이후 본격 착공에 들어간 터미널의 주요 공정인 LNG 탱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