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와 강원도자치분권협의회(안동규 위원장)는 8. 10.(화) 14:00 한림대 국제회의실에서「강원도 자치분권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2021년 제2회 강원도 자치분권협의회 회의도 같은 장소 에서 13:00에 열린다.
이번 워크숍은 자치분권2.0시대를 맞이하여 도의 대응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안동규 강원도 자치분권협의회 위원장과 도 및 춘천시 분권협의회 위원, 시군 관계공무원 등 40여명이 참석한다.
강원도 자치분권협의회는 2012년 제1기 위원을 위촉하며 활동을 시작하였고, 지난해 11월 제5기 위원이 구성된 바 있다.
협의회는 자치분권 정책과제 발굴 및 추진, 대정부 핵심과제 대응 및 분권사업 추진방안에 대한 사항을 처리하고 있으며,
특히,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 및 재정분권 강력추진 등 강원도 분권이슈를 공론화하는데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워크숍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자치분권2.0시대 강원도의 미래과제’라는 주제로 성경륭 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의 특강 및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의 이해’라는 주제로 대구광역시 정두용 분권선도팀장의 특강을 진행한다.
또한, 시군별 분권 조례 제정과 분권협의회 구성을 지원하기 위한 강원도의 협조사항이 전달된다.
안동규 도 자치분권협의회 위원장은 “새로운 지방자치법에 따라 중앙과 지방의 틀을 협력관계로 혁신해야 하며, 풀뿌리 자치의식 함양과 주민자치 조직 활성화에 열성을 쏟아야 할 때“라고 하면서 ”오늘 모인 관계관들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강원도가 성숙한 지방자치시대를 꽃피우기 위한 선도도시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김성호 도 행정부지사는 “자치분권은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책임지고 바꿔나가는 것으로 피할 수 없는 우리시대 소명이자 정신”이라고 하며, “오늘 워크숍이 자치분권의 중요성을 다시 확인하고, 자치분권2.0시대 강원도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보성열선루, 빛으로 물드는 겨울밤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이 오는 12월 19일부터 2026년 2월 18일까지 보성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공원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운영한다. 군은 이번 조명을 통해 이순신 장군의 충의와 결의를 빛으로 형상화한 특별한 겨울 야경을 선보인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2025년 보성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공원 준공을 기념하고, 겨울철 체류..
정읍시, 기간제 근로자 11개월 쪼개기 계약 전격폐지
정읍시가 그동안 관행처럼 여겨졌던 기간제 근로자의 '11개월 쪼개기 계약'을 전격 폐지한다. 정읍시는 2026년부터 상시·지속 업무에 종사하는 기간제 근로자의 계약 기간을 12개월로 늘려 퇴직금 지급을 보장하는 등 인력 운용 방식을 대폭 개선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최근 이재명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공공부문의 11개...
정읍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창의적인 업무 추진으로 예산을 절감하고 시민 편의를 높인 공무원들을 포상하며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정읍시는 19일 공정한 심사를 거쳐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팀)' 5건을 최종 선발했다. 정읍시는 올해 상반기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과 전국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
울주군의회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이순걸 군수와 기념촬영>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가 1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26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이번 정례회에서 군 의회는 2026년도 당초예산안과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정읍시, 미세먼지 저감 평가'최우수' 선정
정읍시가 전북특별자치도 내에서 가장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한 지자체로 인정받았다. 시는 전북특별자치도가 주관한 '2025년 미세먼지 저감 시·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추진 성과와 지역별 특화 노력을...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