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뉴스21통신) 유재원기자 = 대구 최초 신라 목간 출토로 국가사적 승격 당위성과 가치를 재확인한 팔거산성이 이번에는 신라건축 연구에 귀중한 자료인 목부재 유물 수습을 위해 헬기 이송 작전을 진행했다.
▲ 국민의힘 김승수의원(대구 북구을)은 지난 5일 팔거산성의 국가사적 승격 필요성에 따른 목부재 수습 및 이송을 위한 문화재청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 문화재청과 산림청 양기관의 협력을 통해 성공적으로 팔거산성 유물 이송을 마쳤다.헬기로 이송한 유물들은 함지산 팔거산성 학술발굴조사 과정에서 출토된 목곽집수지(木槨集水池) 목부재로 총150점, 무게만 4.5톤에 달한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팔거산성 목부재는 신라건축과 관련된 목재 유물로는 2007년 발견된 문경 고모산성 목곽고 이후 처음 나온 것들로, 남아있는 기록과 실물자료가 거의 없는 신라건축 연구에 매우 중요한 자료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로 옮겨진 유물들은 보존처리를 통해 1,500년 전 토목기술 및 신라건축 연구 뿐 아니라 건축 당시의 고환경(古環境)과 고기후(古氣候) 연구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번에 헬기로 이송된 목부재 유물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후(腐朽)가 심화되고 본격적인 태풍 및 장마시기 이전에 이송 및 보존처리가 필요했지만, 무게가 4.5톤이나 되고 출토장소 또한 함지산 정상에 있어 차량 진입이 어렵고 유물 이송을 위해서는 부득이 산림을 훼손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이에 김 의원은 수차례 문화재청장을 만나 팔거산성의 국가사적 승격 필요성과, 목부재 수습 및 이송을 위한 문화재청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였고, 문화재청과 산림청 양기관의 협력을 통해 5일 성공적으로 팔거산성 유물 이송을 마쳤다.
김 의원은 “내년 상반기 사적지정 신청을 목표로 오는 9월 전문가 학술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문화재 지정조사 용역 및 사적 지정 타당성 심의 등 지정 절차가 조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양천구, ‘집수리 봉사단’ 본격 가동
# “내가 가진 기술로 이웃의 삶이 조금이라도 편해진다면 그게 진짜 보람이지요. 작은 손길이지만 누군가에게는 큰 도움이 된다는 걸 느꼈습니다”- ‘양천구 집수리 봉사단’ 자원봉사자 양한진(57세) 씨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주거취약계층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집수리 봉사단’을 구성하고, 지역 ..
제7회 파주 운정 호수공원 불꽃축제
■김경일 파주시장 축사장면(사진=김경일 시장 페이스북 캡쳐)
이종호 11시간30분 만에 특검 조사 종료…"임성근과 술자리 안해"
[뉴스21 통신=추현욱 ]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의 구명로비 의혹을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1일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 대표를 불러 약 11시간30분 만에 조사를 마쳤다.순직해병 특검팀(특별검사 이명현)은 1일 오전 10시부터 이 전 대표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진행했다. 이 전 대표는 오후 9시11분께 조사를 마치고 나와 법무부 호송차에 올...
대통령실, “한중 관계 복원이 최대 성과”…한반도 비핵화 입장 재확인
[뉴스21 통신=추현욱 ] 위성락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이 1일 한중 정상회담에 대해 “국익·실용에 기반한 대중(對中) 외교를 통해 한중 관계를 전면적으로 복원하는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한반도 비핵화 정책을 유지한다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입장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이날 위 실장은 경주 국제미디어센터(IMC...
제52회 고창모양성제 답성놀이 열려
‘제52주년 고창모양성제’가 연일 대성황을 이룬 가운데 모양성제의 하이라이트 ‘답성놀이’가 열려 관심을 끌었다. 1일 오전 10시 모양성 성곽에는 형형색색의 한복 물결이 펼쳐졌다. 올해 모양성 답성놀이는 한국생활개선회 고창군연합회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14개 읍·면에서 참여한 600여명 여성회원이 모두 한복을 ...
한강버스 한달만에 정식운항 재개… 시민단체, 한강버스 운항 재개 중단 촉구 시위
[뉴스21 통신=추현욱 ] 서울시는 한강버스가 1일 오전 9시부터 정상적으로 시민탑승 운항을 재개했다고 밝혔다.한강버스는 지난 9월 29일부터 약 한 달간 안전성 확보와 품질 개선을 위해 무탑승 시범운항을 한 바 있다.이날 첫 출항지인 잠실과 마곡 선착장에서는 주말 이른 아침 시간임에도 시민 41명, 26명이 각각 탑승했다.일부 승객들은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