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마포중앙도서관에서 ‘과학의 시대, 인간의 미래’를 주제로 코로나19 및 4차 산업혁명으로 앞당겨진 미래를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구는 매년 마포중앙도서관의 기획강연 ‘지혜의 도서관’을 통해 시의성 있는 주제를 선정해 다루며 시대 변화를 능동적으로 살피고 있다.
올해는 ‘지혜의 도서관’의 주제를 ‘과학의 시대, 인간의 미래’로 정하고 성큼 다가온 인공지능 시대의 의미와 이에 대처하기 위한 인간의 역할 등을 다루는 시간을 주민과 함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구는 AI와 뇌과학, AI와 윤리, 기후환경변화와 미래에너지, 미래의 예술 등 다양한 세부주제로 나눠 각 분야 전문가들의 강연을 준비했다.
지난 4월 21일 진행된 홍성욱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교수의 ‘우리는 어떻게 이런 현재에 이르렀는가’ 강연을 시작으로 오는 11월 3일까지 다양한 강연이 마련되어 있으며 2회차 강연인 장병탁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교수의 ‘인공지능의 미래 : 슈퍼인텔리전스’가 오는 16일 진행될 예정이다.
내달 7일에는 송민령 뇌과학자의 ‘뇌과학과 인공지능은 같은 학문일까’ 강연을 만나볼 수 있다.
강연 신청은 마포중앙도서관 홈페이지(문화행사 마당)에서 회차별로 60명씩 신청할 수 있다.
‘지혜의 도서관’ 강연은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방역지침에 따라 좌석 간 거리두기, 방문자 확인, 손 소독, 마스크 착용 등을 철저히 이행해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상황에 따라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 강의로 전환될 수 있다.
‘지혜의 도서관’ 관련 문의사항은 마포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s://mplib.mapo.go.kr/mcl/)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마포중앙도서관 도서관운영팀(02-3153-5855)으로 연락하면 된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마포중앙도서관에 마련한 양질의 강연을 통해 청소년에게는 새로운 성장 기회를, 성인에게는 이미 다가온 AI시대를 이해하고 대처하는 방법 습득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공진혁 의회운영위운장, 울산수목원 현장 방문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공진혁 의회운영위원장은 4일 오후 2시 울산수목원을 방문하여 시설 현황을 점검하고 시민 편의 증진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공 위원장은 수목원 전역을 둘러보며 현재 운영 중인 전시 공간과 산책로, 교육 시설 등을 꼼꼼히 살펴봤다. 특히 주말과 휴일에 가족 단위 방문객이 급증하고 있음에도 휴게 공...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최근 새롭게 구성된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올해 축제 운영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울산쇠부리소리보존 관련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효문동 저소득 독거노인 가구 에어컨 청소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은 4일 효문동 지역 저소득 독거노인 10가구를 찾아 에어컨 청소 지원과 함께 효율적인 냉방기 사용법을안내했다.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조선의 국밥' 착한가게 현판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4일 매월 정기 후원에 동참하기로 한 호계동 '조선의 국밥'에 착한가게 현판을 전달했다.
북구 한부모가정어머니후원회, 한부모가정에 떡국떡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한부모가정어머니후원회는 4일 설 명절을 앞두고 한부모가정 200세대에 떡국떡을 전달했다.
모트라스(주), 북구 염포동에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모트라스(주)는 4일 북구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설 명절 맞이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100만원 상당을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