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것을 잡으려면 쥐고 있는 것은 놓아야 한다.
하지만 사람의 욕심이 어디 그런가. 움켜진 손으로 뭔가를 또 잡으려는 게 인간이다.
인간은 놓아야 할 것을 놓지 못해 상처를 입는다.
자신이 한 말로 스스로를 옭아매고, 베푼 은혜가 되레 서운함이 되어 돌아온다.
모두 뭔가를 놓치 못한 탓이다.
사냥을 마친 사냥꾼은 활을 잊고, 물고기를 잡은 어부는 통발을 잊는다.
중국의 전설적인 성군 요 임금이 허유라는 은자(隱者)에게 천하를 물려주려고 했다.
하지만 허유는 사양했다. “뱁새는 넓은 숲에 살지만 나뭇가지 몇 개면 충분하고, 두더지가 황하의 물을 마셔도 배가 차면 그것으로 족합니다….”
허유는 이 말을 남기고 기산으로 거처를 옮겼다.
요 임금이 기산을 찾아가 그럼 구주 땅이라도 맡아달라고 청했지만 허유는 단호히 거절했다. 요 임금의 말로 자신의 귀가 더러워졌다고 여긴 그는 흐르는 물에 귀를 씻었다.
“왜 그리 귀를 씻고 계시오?” 소 한 마리를 앞세우고 가던 소부(巢夫)가 그 까닭을 물었다.
허유가 자초지종을 말하니 소부가 껄껄 웃었다.
“그건 당신이 지혜로운 은자라는 소문을 은근히 퍼뜨린 탓이 아니오.”
그가 물을 따라 올라가자 허유가 물었다.
“어디를 가시오.”
소부가 답했다. “당신 귀 씻은 물을 내 소에게 먹일 순 없지 않소.”
고려 충렬왕 때의 문신 추적이 금언·명구를 모아 놓은 명심보감(明心寶鑑)에 전해오는 얘기다.
장자는 《장자》외편에서 허유 등 권력을 거부한 자들을 소개한 뒤 다음의 말을 덧붙인다.
“통발은 물고기를 잡는 도구인데 '물고기를 잡고 나면 통발은 잊어버린다'(得魚忘筌). 덫은 토끼를 잡기 위한 것인데 토끼를 잡고 나면 덫을 잊어버린다. 말은 뜻을 나타내기 위한 것인데 '뜻을 얻었으면 말은 잊어버린다'(得意忘言).”
득어망전(得魚忘筌), 물고기를 잡으면 통발은 잊어라.
득의망언(得意忘言), 뜻을 얻으면 말은 잊어라.
쓰임이 다한 것을 데리고 다니면 몸도 무겁고 마음도 무겁다. 베푼 은혜를 품고 다니면 서운함이 마음을 짓누르고, 뱉은 말을 담고 다니면 늘 남의 행동거지를 살핀다.
장자는 “말을 잊은 사람과 더불어 말을 하고 싶다”고 했다. 말을 잊는다는 건 뭔가에 매이지 않는다는 뜻이다. 뱁새는 나뭇가지에 매이지 않기에 자유롭고, 두더지는 강물에 매이지 않기에 족하다. 취하기만 하고 버리지 못하는 건 반쪽짜리 지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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