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봉구(구청장 이동진) 도봉문화정보도서관은 ‘변화를 유도하는 독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오는 6월 10일부터 50일 동안 SNS를 이용하여 20명의 신청자와 함께 ‘쓰레기 제로 챌린지‘를 진행한다.
‘변화를 유도하는 독서’는 올해 도봉문화정보도서관이 개관 20주년을 맞아 진행하는 특별 프로젝트로, 책을 읽고 토론하는 것에서 나아가 행동 변화를 시도해보자는 취지로 기획했다.
‘쓰레기 제로 챌린지’는 5월 동안 모집한 참여자들이 「우리는 일회용이 아니니까」 책을 읽은 후 SNS를 이용하여 50일 동안 각자의 일상 속에서 쓰레기 없는 삶을 실천하는 모습과 다짐을 공유하고, 사서가 제안하는 미션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미션은 ▲평소 본인의 쓰레기 배출량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관찰일기 쓰기 ▲개인 컵과 그릇, 손수건, 장바구니 인증으로 쓰레기 배출 최소화하기 ▲플로깅 하기로 진행한다. 플로깅(Plogging)은 ‘이삭을 줍는다’는 뜻인 스웨덴어 Plocka upp과 영어 Jogging의 합성어로 ‘조깅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것’을 의미한다.
챌린지 기간 동안 도봉문화정보도서관은 SNS를 통해 도서관 전 직원의 ‘쓰레기 없는 일상’을 수시로 공유하고, 도봉환경교육센터 및 서울시 「한걸음에 닿는 동네배움터」 사업과 연계하여 환경 교육 및 친환경 살림법 특강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7월 30일에는 팟캐스트 <북팟>의 특집 방송을 통해 누구나 ‘쓰레기 제로 챌린지’ 참여자들의 경험담을 들어볼 수 있다. <북팟>은 도봉문화정보도서관이 운영하는 팟캐스트 방송으로, 책과 도서관에 관심 있는 누구나 팟빵(www.podbbang.com)을 통해 구독하여 청취할 수 있으며 매주 금요일 업로드 된다.
‘쓰레기 제로 챌린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화(02-900-1835, 내선208)로 문의하거나 도봉구통합도서관 홈페이지(www.unilib.dobong.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도봉문화정보도서관은 지난 3월 11일부터 4월 29일까지 진행한 50일간의 ‘비건지향 챌린지’ 프로그램을 통해 「나의 비거니즘 만화」 책을 읽고 ▲다큐멘터리 ‘도미니언’ 감상 후기 공유 ▲편견을 깬 반전의 맛! 비건 식단 공유 ▲sns를 통해 삶의 방향 함께 나누기의 3가지 미션과 ▲화상회의프로그램을 통한 콩고기 만들기 등을 진행한 바 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책으로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변화를 시도하는 움직임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다. 참여자들이 일상 속에서 일깨운 챌린지의 의미들이, 이후에도 꾸준한 개인의 삶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정읍시, 미세먼지 저감 평가'최우수' 선정
정읍시가 전북특별자치도 내에서 가장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한 지자체로 인정받았다. 시는 전북특별자치도가 주관한 '2025년 미세먼지 저감 시·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추진 성과와 지역별 특화 노력을...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
日, 기준금리 0.75%로 인상...30년만에 최고
일본은행(이하 BOJ·일은)이 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버블 붕괴 이후 한 번도 넘지 못했던 0.5% 선을 넘어서며 1995년 이후 30년 만의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장기 디플레이션(물가 하락)과 초저금리 정책에 묶여 있던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의 굴레에서 벗어나 금융정책 정..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민간공항 기본계획 고시
19일(금),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민간공항 기본계획이 2024년 12월 초안 발표 이후 1년 만에 고시되었다. 당초 예상보다 지연된 것은 의성군 화물터미널 추가 신설에 따른 총사업비 조정 협의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 점이 배경으로 작용했다. 의성군에 들어서게 될 화물터미널은 활주로 동측안으로 최종 결정되었으며, 이는 항공기 통행 ...
의성군 승진(2026. 1. 1.字)
의성군 승진(2026. 1. 1.字) <5급 승진의결> - 3명▲총무새마을과 오미영 ▲건축과 권귀연▲농업정책과 장승남 <6급 승진> - 15명▲기획예산과 박규택 ▲총무새마을과 배한진▲총무새마을과 전상원 ▲민원과 홍성조▲관광문화과 이문숙 ▲청년정책과 오진석▲통합돌봄과 신유경 ▲안전건설과 여창현▲농촌활력과 김규년 ▲건축과 김..
울산소방본부, 울산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소방본부는 19일 오전 11시 제이더블유(JW)컨벤션센터에서 ‘2025년 울산광역시 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해 이성룡 시의장, 행정자치위원, 의용소방대원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활동성과 발표, 우수대 및 우수대원 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