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발생한 교육격차를 완화하고 마을과 학교의 협력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 ‘도담도담 마을학교’를 오는 7월 21일까지 교육지원청과 공동 운영한다고 밝혔다.
‘도담도담’이란 명칭도 어린아이가 탈없이 잘 자라는 모양을 뜻하는 순 우리말로 지역 내 아동이 안전하고 친숙한 환경에서 걱정없이 밝게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지어졌다.
최근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외부활동 제한, 원격 수업의 운영으로 수업에 집중하지 못해 학업수준 격차가 커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영등포구와 남부교육지원청은 원격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유휴공간을 활용해 보조강사와 함께 수업을 듣는 지원책을 마련했다.
지난 4월 관내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원격학습지원형, 대면-비대면 멘토링형 등 운영 유형별 수요조사를 진행해 마을학교에 참여할 학교와 학생을 모집했다.
이에 영문초등학교 재학생 총 9명을 선정하고, 오는 7월 21일까지 월~금요일 정해진 일정에 따라 영문초 1층 교실에 모여 학년별 강의를 함께 수강한다.
강의 중에는 교육분야의 경력이 풍부한 마을강사 자원봉사자가 배치되어, ▲학생들의 원격 학습을 지원하고, ▲학습과제 도움, ▲생활 지도, 학생 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구는 원격수업 종료 후, 마을방과후 활동과 연계한 예술체험활동 동영상과 키트를 제공해 학생들의 정서‧심리적 안정을 돕는다.
마을방과후 예술체험활동 ‘도담도담 짬뽕예술’은 ▲동물모형을 색칠하는 멍냥이 컬러키트, ▲알록달록 자화상 그리기, ▲도안을 따라 스티커를 만드는 글라스데코, ▲반짝반짝 보석십자수, ▲블링블링 마스크 스트랩 만들기 등 총 5회차로 구성된다.
또한 안전하고 청결한 학습 환경이 조성되도록 손소독제, 물티슈, 마스크, 구강청결제 등 방역‧위생물품을 제공하고, 전문업체를 통한 정기적인 소독도 주 1회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영등포혁신교육지구는 마을거점공간을 활용한 학교밖 마을방과후학교 ‘n개의 삶-n개의 학교’와 놀이터, 공원 등 야외공간 및 마을 유휴공간을 활용한 ‘우주학교(우리가 주인공인 마을학교)’를 지속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자원과 연계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아동·청소년이 쉼과 배움의 조화, 학습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신체활동이 줄어들고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보조강사와 함께 수업을 듣고 예술체험을 통한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학업 격차를 줄이고 건강한 성장과 배움을 도모하는 명품교육도시 영등포를 만드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익산,천만송이 국화
정읍시, 재정혁신 우수사례로 선정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는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 국제회의실에서 열린‘2025 지방재정전략회의’에 참석해 지방재정 운용 우수사례를 발표하며 재정혁신 성과와 미래 비전을 공유했다. 이번 회의는 지방재정경제실장 주재로, 지방재정국장, 지역경제지원국장, 전국 17개 시·도 관계자 등이 참석해‘지방자치 실현을 위한 재정...
전주예수병원, 제4차 찾아가는 공감(共感)클래스’ 공동 개최
전북특별자치도 전주권 지역책임의료기관 예수병원과 전북특별자치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지난 31일 예수병원 설대위연구동 7층 중회의실에서「지역사회 보건의료종사자 전문교육 – 제4차 찾아가는 공감(共感)클래스」를 공동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예수병원 필수의료분야 정부지정센터 및 공공보건의료사업 전담자를 대상으로 ..
서구, 소상공인 특례보증 한 달 만에 21억 풀렸다
[뉴스21통신 조영기] 광주광역시 서구가 경기침체와 도시철도 2호선 공사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 중인 ‘추가 특례보증 지원사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서구는 지난 9월 총 65억여 원 규모의 특례보증 자금을 마련, 시행 한 달여 만에 21억여 원(약 33%)이 소진됐다고 5일 밝혔다.이번 특례보증 사업은 ...
울산 동구 ‘댑사리’, 가을빛으로 물들다… 팜파스와 코키아가 어우러진 새로운 관광명소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최세영 기자울산시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사이에 위치한 ‘댑사리’ 일대가 가을을 맞아 붉은 코키아(댑싸리)와 황금빛 팜파스그라스로 물들며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댑사리’는 울산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등대를 잇는 해안길 중간 지점에 .
상북유치원, 놀이와 나눔으로 배우는 공동체 교육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울주군 상북유치원(원장 류행선)은 지난 4~5일 ‘틈짬 체육 놀이 어-유-초 이음 운동회’와 ‘추수 떡 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교육기관과 지역사회 간 연계 교육을 실천하고 아이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공동체 문화를 실천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