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오는 6월 1일부터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를 운영한다.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는 임대차 계약 당사자가 계약내용을 주택 소재지 관할 동주민센터에 신고, 시장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임차인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신고 대상은 2021년 6월 1일 이후 계약분이며 임대보증금 6천만원 또는 월세 30만원 초과 주택(아파트, 다세대, 고시원, 상가 내 주택 등) 임대차 계약(신규·갱신) 시 주택임대차 계약 신고서를 작성·제출해야 한다.
신고 기한은 계약일로부터 30일 이내며 계약금액 변동 없는 갱신계약은 신고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고서는 임대·임차인이 공동으로 서명(날인), 당사자 중 한명이 관할 동주민센터로 제출하면 된다. 위임신고 또는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신고도 가능하다.
신고서 작성 없이 임대차계약서만으로도 신고할 수 있다. 이 경우 확정일자가 의제처리(일괄처리)되므로 신고와 함께 확정일자를 받아야 할 경우 임대차계약서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온라인으로 신고할 때는 계약서 원본을 스캔하거나 스마트폰으로 찍어 피디에프(pdf)·제이피지(jpg)·피앤지(png) 파일을 제출하면 된다.
임대차 계약 미신고 또는 거짓신고 시에는 100만원 이하 과태료가 부과된다. 지연신고의 경우 계약금액·해태기간에 따라 과태료가 차등 부과될 예정이다.
단 신규제도 도입에 따른 적응기간을 감안, 시행일로부터 1년(’21. 6. 1.~’22. 5. 31.) 동안은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는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를 통해 시민들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도울 것”이라며 “행여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도록 주택 계약 후에는 즉시 신고를 해 달라”고 말했다.
구는 부동산 실거래 신고제도 운영하고 있다. 신고기한은 계약 후 30일이며 부동산 거래 ‘해제’도 신고 대상이다. 실거래 신고 지연 시에는 최고 300만원 과태료가 부과된다.
모트라스(주), 북구 염포동에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모트라스(주)는 4일 북구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설 명절 맞이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100만원 상당을 전달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동대산 동악정 정비공사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3일 주민들과 함께 동대산 정상 동악정 일원 데크 설치 공사 완료 현장을 점검했다.
강서구, ‘강서의 큰 별, 상산(常山) 김도연’ 특별전 제막식 개최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2.8 독립선언 107주년을 기념해 지역 출신 독립운동가 상산 김도연 선생의 업적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자리를 마련했다. 강서구는 4일(수) 발산역 지하광장(3, 4번 출구 방향)에서 ‘강서의 큰 별, 상산(常山) 김도연’ 특별전 제막식을 개최했다. 제막식에는 진교훈 구청장을 비롯해 김도연 ..
대한적십자사 로즈봉사회, 북구 송정동 나눔냉장고에 빵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대한적십자사 로즈봉사회는 3일 북구 송정동 나눔냉장고에 직접 만든 머핀 50개를 기부했다.
북구 효문동 주민자치회, 입춘첩 나눔행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 주민자치회는 2일 주민자치센터 한문서예 수강생 개능기부로 제작한 입춘첩을 효문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전달해 주민들에게 배부할 예정이다.
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나눔냉장고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일 건강 및 거동불편 취약계층 10가구를 찾아 나눔냉장고에 후원된 식료품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동두천시, 2026년 풍수해 대비 옥외광고물 안전점검 실시
동두천시는 2월 3일부터 8일까지 6일 동안 풍수해 대비 옥외광고물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은 상가가 밀집한 신시가지와 노후 건축물이 많은 구시가지 일대 상가에 설치된 지주 이용 간판, 벽면 이용 간판, 돌출 간판 등 옥외광고물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시는 점검 결과 안전도가 현저히 낮은 광고물에 대해서는 철거 등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