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도는 22일부터 28일까지를 생활 속 탄소중립 기후변화주간으로 지정하고‘탄소중립 숨쉼 캠페인’을 추진한다.
숨쉼 캠페인은 악보에 가창자를 위한 숨표(?)와 연주자를 위한 쉼표( )가 공존하며 하나의 음악을 이루듯이, 도민과 공공기관이 녹색사회 탄소중립과 깨끗한 공기를 마시기 위해(숨) 생활 속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배출을 잠시 멈추는 것(쉼)을 뜻한다.
캠페인은 ‘탄소중립 실천 서약, 바로 지금, 나부터!’라는 주제로 2050 탄소중립 실천을 선언하고, 도청 전 직원이 참여해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하기’ 등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리스트 20가지 중 하나를 자발적으로 선정한 뒤 실천 서명을 통해 탄소중립 실천을 이행한다.
탄소중립 실천리스트는 100일간 이행하며, 실천으로 거둘 수 있는 탄소 저감량과 나무식재 효과를 산출해 작은 실천이 생활 속 습관이 되도록 도청 전 직원이 솔선수범할 계획이다.
도청 전 직원이 100일간 각자의 실천리스트 실천하면, 간접적으로 약 470여 톤의 탄소를 낮추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는 7만여 그루의 나무를 심은 효과와 같다.
또한 숨쉼 캠페인은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에너지, 수송 및 산업 등 3대 분야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도민과 기업체 등 사회 전 분야가 참여하는 6+1대 중점실천과제를 추진한다.
이번 캠페인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규모 대면 행사는 제한하며 비대면·온라인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시종 충청북도지사는 “최근 탄소 다 배출업종의 탄소중립 선언이 잇따르고 충북도도 음성RE100산업단지 조성, 3억 그루 나무 심기 등 각 분야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숨쉼캠페인의 의미처럼 우리 모두가 생활 속 작은 실천을 통해 탄소중립이 실현될 수 있도록 도청 전 직원이 솔선수범 참여하게 됐다.”라며 탄소중립에 대한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보성열선루, 빛으로 물드는 겨울밤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이 오는 12월 19일부터 2026년 2월 18일까지 보성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공원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운영한다. 군은 이번 조명을 통해 이순신 장군의 충의와 결의를 빛으로 형상화한 특별한 겨울 야경을 선보인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2025년 보성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공원 준공을 기념하고, 겨울철 체류..
정읍시, 기간제 근로자 11개월 쪼개기 계약 전격폐지
정읍시가 그동안 관행처럼 여겨졌던 기간제 근로자의 '11개월 쪼개기 계약'을 전격 폐지한다. 정읍시는 2026년부터 상시·지속 업무에 종사하는 기간제 근로자의 계약 기간을 12개월로 늘려 퇴직금 지급을 보장하는 등 인력 운용 방식을 대폭 개선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최근 이재명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공공부문의 11개...
정읍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창의적인 업무 추진으로 예산을 절감하고 시민 편의를 높인 공무원들을 포상하며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정읍시는 19일 공정한 심사를 거쳐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팀)' 5건을 최종 선발했다. 정읍시는 올해 상반기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과 전국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
울주군의회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이순걸 군수와 기념촬영>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가 1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26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이번 정례회에서 군 의회는 2026년도 당초예산안과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정읍시, 미세먼지 저감 평가'최우수' 선정
정읍시가 전북특별자치도 내에서 가장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한 지자체로 인정받았다. 시는 전북특별자치도가 주관한 '2025년 미세먼지 저감 시·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추진 성과와 지역별 특화 노력을...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