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열리는 경주가 첨단기술로 만든 영화 거리로 변한다
경상북도는 29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5일간 경주 황리단길 일원에서 ‘에이아이(AI)‧엑스알(XR) 골목영화관’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2025 에이펙(APEC) 정상회의 개최 시기에 맞춰 열리며, 첨단기술과 문화예술이 융합된 경북형 미디어 축제로 마련됐다. 골목영화관은 ‘경상북도 국제 에이아이(AI)·메타버스 영상제(GAMFF)’...
□ 성추행 범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철, 지하철 직원들이 약 10일에 걸친 추적 끝에 상습 성추행 용의자를 붙잡은 일이 뒤늦게 밝혀져 화제다.
□ 지하철 5~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사장 김태호)에 따르면, 지난 23일(목) 오전 6시40분경 5호선 청구역에서 근무하는 위경호 부역장(47세)이 60대 성추행 용의자를 추격 끝에 붙잡아 경찰에 인계했다.
□ 용의자를 붙잡은 것은 23일이었으나, 그를 잡기 위한 청구역 직원들의 노력은 지난 16일(목)부터 시작됐다. 16일 오후 8시30분경 고객안내센터에서 근무하던 안준영 부역장에게 한 20대 여성고객이 청구역에 성추행범으로 보이는 승객이 있다고 신고한 것이다.
○ 이른 아침 종종 보이는 60대 남성이 역사 내에서 짧은 치마를 입은 여성들을 곁눈질로 쳐다보고, 여자화장실을 출입한다는 것이었다.
□ 다음 날인 17일(금) 아침, 이 사실을 전해들은 서석환 역장의 지시로 청구역 직원들은 CCTV를 통해 여자화장실을 출입하는 용의자를 확인할 수 있었고, 역에 드나드는 시간과 주요 동선을 파악하는데 힘을 모았다.
□ 노력 끝에 지난 21일(화) 오전 6시40분경 고객안내센터에 근무하던 김의식 대리가 용의자를 발견해 추적했으나 놓치고, 그 다음날인 22일(수)에는 지하철 경찰대도 역직원과 함께 대기하며 기다렸으나 용의자가 오지 않았다.
□ 붙잡은 것은 23일(목). 오전 6시40분경 게이트를 무단 통과하는 용의자를 위경호 부역장이 고객상담실로 안내했으나 이를 거부하고 달아나면서 추격전이 시작됐다.
○ 용의자는 지하철에 탑승해 인근 신금호역으로 달아났고, 위경호 부역장은 사회복무요원과 함께 뒤를 쫓아 신금호역에서 붙잡아 청구역 고객상담실로 이동했다. 그 후 현장에 도착한 서울지하철경찰대 수사1대에 용의자를 인계했다.
□ 서울지하철경찰대 수사1대 담당 수사관에 따르면 용의자는 성폭력 위반사범으로 벌금형이 예상된다고 한다.
□ 추격 끝에 범인을 붙잡은 위경호 부역장은 “신고 얘기를 들었을 때 제 딸이 생각나 다른 사람의 일 같지 않았다”며, “그 동안 여러 여성분들이 불안해하셨을 텐데 이렇게 용의자를 잡게 되어 다행”이라고 덧붙였다.
□ 5호선 청구역 서석환 역장은 “모든 직원이 힘을 모아 뜻 깊은 일을 해줘서 자랑스럽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안심하고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미 정상회담] 이 대통령, "방위비 늘리겠다"… "핵잠 연료 공급 결단해달라"
[뉴스21 통신=추현욱 ]이재명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 안보협상에서 방위비 증액을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핵추진 잠수함의 연료 공급도 공개 요청했다. 조선업을 중심으로 한 경제협력 확대 및 한미동맹 강화에 대한 의지도 피력했다. 인공지능(AI), 바이오 등 첨단과학 분야에서 양국의 동맹 강화를 위한 협정도 체..
APEC 열리는 경주가 첨단기술로 만든 영화 거리로 변한다
경상북도는 29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5일간 경주 황리단길 일원에서 ‘에이아이(AI)‧엑스알(XR) 골목영화관’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2025 에이펙(APEC) 정상회의 개최 시기에 맞춰 열리며, 첨단기술과 문화예술이 융합된 경북형 미디어 축제로 마련됐다. 골목영화관은 ‘경상북도 국제 에이아이(AI)·메타버스 영상제(GAMFF)’.
군위군, ‘2026년도 조사료전문단지 조성사업’최종선정
군위군은 28일 ‘2026년도 조사료 전문단지 조성’국비 공모사업에 1개소가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조사료 전문단지 조성사업’은 고품질 국내산 조사료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사일리지 제조비, 종자 구입비, 퇴·액비 및 기계·장비 구입비를 지원하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 사업으로 전문단지 지정 이후 5년 이상 조.
의성 단촌면, 제7회 단촌역 은행나무 문학광장 시낭송회 개최
의성군(군수 김주수) 단촌면은 지난 10월 25일(토) 오후 2시 30분 단촌역 광장에서‘제7회 단촌역 은행나무 문학광장 시낭송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단산문화센터가 주관하고 △단촌면 △단촌면주민자치회 △단촌초등학교 △한국문화분권연구소 △배롱나무독서회가 후원해 진행됐다. 단촌역은 1940년 개통되어...
강릉 사천진해변(사천뒷불해수욕장) 일출
양문석 의원, "김건희, 창덕궁 인정전 어좌에 구두 신고 앉아"
[뉴스21 통신=추현욱 ]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양문석 의원이 "2023년 2월 김건희 씨가 창덕궁을 방문했을 당시 구두를 신은 채로 인정전 어좌에 앉았다"고 주장했다.양 의원은 오늘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부 대상 종합감사에서 "제보를 받은 내용"이라며 "당시 2월이 겨울이어서 김 씨가 슬리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