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우정석기자) =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노옥희)은 기후 위기 대응에 동참하는 일환으로 울산교육소식지‘우리아이’제124호를 발간하면서 친환경 콩기름 잉크와 환경 인증을 받은 용지로 제작했다.
우유갑이나 아동 책자 인쇄에 사용되는 콩기름 잉크는 식물성 함량을 높여, 인체에 무해하며 벤젠이나 프롬알데히드 등 휘발성 유기화합물에 의한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종이와 잉크 분리가 쉬운 편이기 때문에 재활용 측면에서도 우수하고 폐기 시 자연 분해성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표지는 산림 경영의 공익적인 책임 여부를 평가하는 국제산림관리협의회(FSC)의 인증 용지를 사용하여 임업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였다. 또한 내지는 동일 용도의 다른 제품에 비해 환경오염을 적게 일으키거나 자원을 절약한 제품인 환경표지 사용인증을 획득한 용지를 사용했다.
이번 호는 ‘배움’을 주제로 하여, 배움이 삶이 되는 프로젝트 수업, 나만의 시간표가 생기는 고교학점제, 나누면서 실천하고 성장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등을 기획 특집으로 담았다. 또한, 마을에서 배우는 두동 마을학교, 열린 지역학습 공간인 한국방송통신대에 관한 내용과 울산애니원고 학생의 웹툰 작품‘배움은 시공간을 넘어서~’도 담고 있다.
특히 소식지 내용에 관한 관심을 높이고 독자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30일까지 퀴즈 참여 이벤트를 실시한다. 참여 방법은 소식지 이벤트 참여 QR코드를 스캔하면 퀴즈 참여 페이지로 연결되며,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도 지급한다.
울산교육청 관계자는“교육소식지가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하는 울산 대표 문화매거진으로 자리 잡아가도록 앞으로 내용 구성뿐만 아니라 독자의 건강과 안전을 생각하고, 기후위기 대응에도 동참하기 위해 친환경으로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더 고민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전남도, ‘새뜰하우스’로 귀농어귀촌인 주거 부담 낮춘다
[뉴스21 통신=박철희 ] 전라남도가 귀농·귀촌인의 주거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돕기 위해 농어촌 빈집을 활용한 ‘전남형 새뜰하우스’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새뜰하우스는 농어촌 지역의 빈집을 시군에 4~6년간 무상 임대하는 조건으로, 임대 기간에 따라 6천만 원에서 최대 8천만 원까지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한다. ...
보성군, 농기계 자격증 취득 교육생 모집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은 오는 2월 11일부터 13일까지 굴착기, 지게차, 초경량비행장치(드론) 등 3개 기종에 대한 자격증 취득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농업 현장의 기계화 확대에 따라 늘어나는 농기계 사용에 대응해 전문자격이 필요한 장비를 안전하고 합법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교육..
의령군, ‘청렴 퍼즐 퍼포먼스’로 새해 청렴 다짐
[뉴스21 통신=박철희 ] 의령군이 병오년 새해를 맞아 전 부서가 직접 만든 청렴 슬로건을 모아 ‘청렴 퍼즐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딱딱한 선언 대신 각 부서의 개성과 업무 특성을 살린 문구들이 퍼즐 조각으로 맞춰지면서 “청렴은 구호가 아니라 일하는 방식”이라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했다.군은 지난 2...
“일단 끊고 확인하세요”…양천구, 공무원 사칭 사기 주의보 발령
# 최근 서울 소재 A업체는 가스누설감지기 등을 남품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주문자는 양천구청 재무과 소속 진△△ 주무관이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견적서와 함께 특정 B업체에서 대리납품하라고 요청했다. 수상함을 느낀 A업체가 재무과 진△△ 주무관을 찾아 문의하니 ‘납품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는 답이 돌아왔다. 양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