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 12일(금) 고려대학교와 지능형 설계 자동화 개발을 위한 상호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일) 밝혔다.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에서 진행된 서명식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 엔지니어링센터장 한대희 상무, 고려대학교 엔지니어링정보융합 연구실 문두환 교수 등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설계 자동화 시스템과 관련된 연구 성과들을 공유하고 향후 협력에 대한 다양한 방안들을 협의했다.
현대엔지니어링과 고려대학교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을 활용해 P&ID 도면을 인식하고 그를 기반으로 설계 정보를 추출 해석하는 기술에 대해 향후 2년간 협력하게 된다.
※P&ID(Piping & Instrumentation Diagram) : 플랜트 산업의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엔지니어링 도면으로 공정을 구성하는 장치, 배관, 계장(제어시스템)의 관계를 도식, 도표화 한 것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해 이미 AI를 활용해 플랜트 설계 도면 위의 요소들을 인식하는 모델을 자체 개발해 현재 자동인식률이 90%를 상회하는 단계에 이르고 있다.
AI 설계정보 인식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높은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는 고려대학교와 협력을 통해 AI 기반 P&ID 도면 자동 설계 시스템의 개발이 완료되고 실무에 도입되면 기존보다 도면 인식의 정확도가 대폭 향상됨으로써 설계 오류를 현저히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정확한 견적을 통한 원가절감, 오시공 방지 등 공기 단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자동으로 인식되고 해석 정제된 설계 정보들은 엔지니어링 데이터로 변환되어 현대엔지니어링의 설계 빅데이터로써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요 정보자산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고려대학교와의 이번 지능형 설계 자동화 연구개발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플랜트 설계 기술의 초석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최첨단 AI기술을 접목한 플랜트 설계 기술 개발을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보성군, 농기계 자격증 취득 교육생 모집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은 오는 2월 11일부터 13일까지 굴착기, 지게차, 초경량비행장치(드론) 등 3개 기종에 대한 자격증 취득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농업 현장의 기계화 확대에 따라 늘어나는 농기계 사용에 대응해 전문자격이 필요한 장비를 안전하고 합법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교육..
의령군, ‘청렴 퍼즐 퍼포먼스’로 새해 청렴 다짐
[뉴스21 통신=박철희 ] 의령군이 병오년 새해를 맞아 전 부서가 직접 만든 청렴 슬로건을 모아 ‘청렴 퍼즐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딱딱한 선언 대신 각 부서의 개성과 업무 특성을 살린 문구들이 퍼즐 조각으로 맞춰지면서 “청렴은 구호가 아니라 일하는 방식”이라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했다.군은 지난 2...
“일단 끊고 확인하세요”…양천구, 공무원 사칭 사기 주의보 발령
# 최근 서울 소재 A업체는 가스누설감지기 등을 남품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주문자는 양천구청 재무과 소속 진△△ 주무관이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견적서와 함께 특정 B업체에서 대리납품하라고 요청했다. 수상함을 느낀 A업체가 재무과 진△△ 주무관을 찾아 문의하니 ‘납품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는 답이 돌아왔다. 양천구...
강서구, 설 맞아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개최
“설 명절 맞아 전통시장에서 장 보시고 온누리상품권도 받아 가세요”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설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와 전통 놀이 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명절 장바구니 부담을 덜고, 전통시장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통시장 이용객은 일정 금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