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인제군, 2028년 고속철 개통 맞춰 ‘역세권개발’ 에 집중
인제군이 2028년 동서고속화철도 개통을 앞두고 지역의 공간 구조와 경제 지도를 전면 재편하는 역세권 개발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철도 개통이 가져올 변화를 지역 발전의 기회로 삼아 ‘7만 군민 행복, 1000만 관광 실현’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전략이다.동서고속화철도가 개통되면 서울(용산)에서 속초까지 이...

강원도교육청은 4일(목),「2021년도 주민참여예산 운영계획」을 확정하여 공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운영계획은 코로나19 집합제한으로 지난 1월 29일 주민참여예산위원회위원장(전영태), 부위원장, 분과위원장이 모여 논의한 내용을 반영한 것으로「지역 주민 의견수렴 집담회」와 「주민참여예산제 추진실적 평가회」를 신설하여 주민 참여예산제 운영의 효율성과 내실화를 강화시킨 것이 주목된다.
「지역주민 의견수렴 집담회」는 그동안 홈페이지 예산참여방과 설문조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임시회와 정기회를 통한 지역별 의견수렴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으로 주민참여예산위원회가 주도하게 되며, 지역교육지원청에서 행·재정지원을 뒷받침하게 된다.
「주민참여예산제 추진실적 평가회」는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정기회에서 제안되어 반영된 사업의 추진경과 등을 공유하며 주민참여예산 사업에 대해 보다 촘촘한 관리와 내실화를 꾀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1년도 주민참여예산 운영계획에는 △주민참여예산위원 전문성 강화를 위한 워크숍, △3개 권역별 예산 설명회, △분과위원회 운영 등이 포함되어 있다.
도교육청 전봉주 예산과장은 “도단위 광역예산편성에 따른 지역단위 주민 의견수렴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내실 있는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으로 예산 편성 뿐 아니라 집행 등 예산과정 전반에 걸친 주민의 참여범위가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0년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는 분과위원회, 설문조사 등을 거쳐서 수렴한 의견을 종합하여 2021년 강원도교육비특별회계 본예산액 3조 304억 1,700만원 중 16건, 301억 1,399만원이 반영된 주민참여예산 의견서를 작년 11월 강원도의회에 제출하였다.
철원 평야 두루미
철원 평야는 한반도 북부에 위치하며 철새 도래지로 유명하다.특히 두루미가 겨울철에 주로 찾아와 먹이 활동과 휴식을 하는 주요 서식지다.철원 평야의 넓은 논과 습지는 두루미의 먹이와 안전한 서식 환경을 제공한다.환경 보호와 생태 관찰을 위해 철원 지역에서는 두루미 보호 구역과 탐조 프로그램이 운영된다.두루미는 국제적 멸종위...
강원도 인제군, 2028년 고속철 개통 맞춰 ‘역세권개발’ 에 집중
인제군이 2028년 동서고속화철도 개통을 앞두고 지역의 공간 구조와 경제 지도를 전면 재편하는 역세권 개발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철도 개통이 가져올 변화를 지역 발전의 기회로 삼아 ‘7만 군민 행복, 1000만 관광 실현’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전략이다.동서고속화철도가 개통되면 서울(용산)에서 속초까지 이.
2026년 숲 가꾸기 패트롤 근로자 채용 공고
서귀포시는 산림청 직접 일자리 사업인 ‘2026년 숲가꾸기 패트롤 기간제 근로자’를 2월 3일부터 10일까지 8일간 공개모집 한다고 밝혔다. 선발 규모는 총 7명이며, 산림 정비 현장의 특성을 고려하여 예초기 사용 및 숙련된 조작이 가능한 자를 자격 요건으로 한다. 최종 선발된 인원은 2026년 3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약 8개월간 근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