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도교육청, 학업중단예방을 위한 지원 강화 김민수
  • 기사등록 2021-01-19 12:38:19
기사수정



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가정위기와 심리불안 등으로 인해 학업중단 학생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학업중단 예방사업을 강화한다.


도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한 부적응 학업중단 학생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학업중단숙려제에 대한 학교 구성원 인식 개선, △학업중단숙려제 참여 학생의 학업지속에 대한 동기 부여 방안 등을 마련하여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학업중단 예방활동을 운영한다. 


학업중단숙려제는 학업중단 징후 또는 의사를 밝힌 학업중단 위기학생에게 학교 내외에서 일정 기간(1~7주) 동안 상담 및 체험활동 참여와 숙려의 기회를 부여하여, 학업중단을 예방하는 제도이다.


학업중단예방은 특정 교사나 일부 부서의 힘으로만 이루어질 수 없고 전 교직원 모두의 관심과 협조가 필요함에 따라 △학업중단예방 학교체계 구축하기, △눈에 띄는 위기학생 먼저 돕기, △담임교사에게 역할주기 등 전 교원이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학교 공동체를 구성해 업무체계를 구축한다. 


특히, 위기학생을 가장 먼저 발견할 수 있는 담임교사의 역할을 강화하고,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직접 해볼 수 있는 △학생의 자기성찰과 치유돕기, △학생의 관계를 풍성하게 하기, △진로 찾기와 학습동기 일깨우기, △문화적 감수성 키우기 등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학업중단숙려제 참가 학생의 학업 지속률을 높이기 위해 ‘학업지속 응원함’을 제작·지원한다.


학업지속 응원함(函)은 학업중단 위기학생의 학교 적응을 돕고 학업지속 의지 강화를 돕고자 제작되었으며, 응원함 속에는 △학업지속 응원카드(교사 작성), △방역물품(KF94 마스크, 마스크 목걸이 등), △생활용품(비타민, 핸드크림, 수면양말, 냉온용 물통 등)으로 구성되고, 부직포 가방에 담겨 학교 선생님을 통해 전달될 예정이다.


특히 ‘우리 모두 함께함’이라는 문구가 새겨진 부직포 가방에 선생님의 격려 문구가 담긴 카드가 함께 제공되어 ‘너에게 관심 있는 사람들이 주변에 함께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여 학업중단숙려제 참여 후 학업지속 학생을 응원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교육지원청을 통해 학교에 학업지속 응원함을 전달할 예정이며, 2021년 시범 실시 후 학업 지속률 변화 및 사업 효과를 전반적으로 평가하여 확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김흥식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업지속 응원함은 격려 물품이 담긴 작은 가방이지만, 위기학생에게는 학업지속과 변화의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다”며, “학업중단숙려제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이 개선되고,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학생들이 학업중단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480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배우 한소희, 지하철 바닥 가부좌
  •  기사 이미지 미국 CIA 국장 '우크라이나, 올해 말 러시아에 패할 가능성 있다"
  •  기사 이미지 중국, 치솟는 금값에 환매 열기 뜨거워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