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 과정에서 국토교통부가 제 역할을 할 것을 주문했다.
심 의원은 “많은 논란과 우려를 낳고 있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에서 국토부는 강건너 불구경 말고 기간산업을 책임지는 주무부처로서 제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아시아나항공 고용유지를 확보해야 하며, 대한항공 등 항공산업의 불투명한 지배구조와 총수일가의 갑질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하고, 또한 대한-아시아나항공 기업합병 시 항공산업 75% 이상을 독점하게 되는 상황에서 소비자와 하청·협력업체에 대한 불공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감시감독하는 등이다.
심 의원은 “이스타항공 대량해고도 막지 못한 국토부가 아시아나항공의 대량해고까지 방치해선 안 된다. 또다시 ‘할 수 있는 일이 아무 것도 없다’며 손 놓고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심 의원은 “그동안 국토부는 저비용항공사 시장 진입을 장려하며 경쟁력과 다양한 서비스를 유도해왔으나, 이번 기업합병은 반대되는 정책이다. 이미 대한항공은 시장점유율 50% 이상이며, 아시아나와 합병시 75%를 넘는다. 소비자의 불이익과 하청·협력업체에 대한 불공정행위로 돌아오지 않도록 철저히 감시감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심 의원은 “화물 수송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운송 물류 개편안을 수립해야한다. 초거대 항공사 탄생이 시대정신에 역행하지 않도록 국토부가 주무부처로서 역할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올해 100조 번 국민연금… '삼성전자 주식 1147만2654주 쓸어담아'
                        
                        [뉴스21 통신=추현욱 ] 국내 증시 랠리에 힘입어 국민연금이 기금 운용으로 올해만 100조원 넘게 벌어들인 가운데 국민연금이 어떤 국내외 주식을 사들였는지에 관심이 쏠린다.4일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에 따르면 올해 기금 연간 운용 수익률은 8.22%(8월말 기준)로 집계됐다. 연간 잠정 운용수익금은 100조원을 넘어섰다. 최근 3년(2022~2024..
                    
                
                            산림청, 제6회 임업인의 날, 정부포상 전수 등 임업인 격려
                        
                        산림청, 제6회 임업인의 날, 정부포상 전수 등 임업인 격려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제6회 임업인의 날’을 맞아 국회의원회관에서 ‘사람을 살리는 숲, 숲을 살리는 임업인’이라는 주제로 국민이 함께 누리고 있는 임업의 성과를 알리는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산림사업 및 보호 유공자 10명에게 영예..
                    
                
                            “공영장례의 가치, 사회적 연대로 실현되다”
                        
                        “공영장례의 가치, 사회적 연대로 실현되다” 국립기억의숲, 「2025년 무연고자 합동 추모제」 개최 2025년 무연고자 합동 추모제 모습. 국립기억의숲 제공국립기억의숲(보령시 성주면)은 10월 29일(수)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추모광장에서 「2025년 무연고자 합동 추모제」를 진행하였다. 이번 행사는 사랑실은 교통봉사대가 주최·..
                    
                
                            산림청-글로벌탄소위원회, 탄소감축 실적 국제 표준화 위해 상호협력
                        
                        산림청-글로벌탄소위원회, 탄소감축 실적 국제 표준화 위해 상호협력-산림탄소상쇄사업의 국제감축사업 전환·거래 등 협약 체결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상암 중소기업DMC타워에서 글로벌탄소위원회(GCC, 최고경영자 요세프 모하메드 알호)와 자연기반해법 분야의 탄소감축 실적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
                    
                
                            한-프랑스, 아시아 산불역량 강화 위해 5년간 350만 유로 투입
                        
                        한-프랑스, 아시아 산불역량 강화 위해 5년간 350만 유로 투입- 한-프 산불협력 출범식 및 제13차 아시아산림협력기구 총회 개최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오는 29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상암 중소기업DMC타워에서 개최된 ‘제13차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총회’에 정부 대표로 참석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산림협력 전략을 논의했다고 29.
                    
                
                            산림청, 올해의 모범 도시숲 6곳 선정
                        
                        산림청, 올해의 모범 도시숲 6곳 선정산림청(청장 김인호)은 도시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2025년 모범 도시숲’ 6곳을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모범 도시숲 선정은 지난 7월 한 달간 전국의 도시숲, 마을숲, 경관숲, 학교숲, 가로수 등을 대상으로 27건이 접수됐으며, 전문가와 시민들로 구성된 인증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