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사회적 고립가구의 안전망 확충을 위해 이번 12월 말까 지 1인 중장년 가구에 스마트플러그를 설치하기로 했다.
스마트플러그는 1인 가정에서 자주 쓰는 TV, 컴퓨터, 밥솥, 커피포트 등 각종 기 기의 전원과 연결해 전력 사용량으로 생활 활동을 감지하는 사물인터넷(IOT) 기술 이 접목된 돌봄 시스템이다.
최근 다세대 주택에서 발달장애 아들을 둔 60세 여성이 숨진 지 5개월 만에 발 견되며 취약계층에 대한 관리 강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코로나로 인 해 방문 복지가 어려워짐에 따라 돌봄 공백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양천구에서 설치하기로 한 스마트 플러그는 취약 계층에서 사용하는 가전 전력 복지정책과 박수미 2620-3331 조재란 2620-3346 이민정 2620-3341 사용량을 시간 경과별로 확인해 간접적으로 안부를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플러그 시스템은 일정 시간 전력량 변화가 없을 경우 동 주민센터의 복 지플래너에게 위험 메시지를 전송한다. 이상을 사전에 감지한 복지플래너는 전화 나 방문을 통해 대상자의 안전을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시행하게 된다.
이 시스템은 양천구에서 2019년부터 65세 이상 독거 어르신에 보급해 운영해왔 으나 이번에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중장년 1인 가구에 추가로 보급하기로 한 것이다. 구는 동 주민센터의 추천을 통해 대상자를 발굴, 총 300가구에 가구 당 2 대의 스마트 플러그를 지원할 계획이다.
구 담당자에 의하면 스마트플러그는 코로나 시대 비대면을 통한 안전 확인으로 감염의 우려가 없을 뿐 아니라 수혜가구의 사생활 침해에 대한 거부감이 적어 호 응이 높다고 전했다. 한편, 구는 12월부터 사단법인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과 함께 독거 어 르신의 고독사를 막기 위한 노력을 계속 이어오고 있다.
현재 관내 저소득 독거 어르신 150가구에 우유를 배달하고 있으며, 배달원은 문 앞에 쌓이는 우유는 어 르신 안부의 이상 증세 신호로 파악해 동 주민센터의 복지플래너에게 바로 연락 한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가파른 1인 가구의 증가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새로운
사회적 안전망이 필요한 때”라며 “스마트 기술 등 각종 아이디어를 접목한 비대면
안부확인 서비스를 구축해 ‘고독사 없는 양천’을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익산,천만송이 국화
정읍시, 재정혁신 우수사례로 선정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는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 국제회의실에서 열린‘2025 지방재정전략회의’에 참석해 지방재정 운용 우수사례를 발표하며 재정혁신 성과와 미래 비전을 공유했다. 이번 회의는 지방재정경제실장 주재로, 지방재정국장, 지역경제지원국장, 전국 17개 시·도 관계자 등이 참석해‘지방자치 실현을 위한 재정...
전주예수병원, 제4차 찾아가는 공감(共感)클래스’ 공동 개최
전북특별자치도 전주권 지역책임의료기관 예수병원과 전북특별자치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지난 31일 예수병원 설대위연구동 7층 중회의실에서「지역사회 보건의료종사자 전문교육 – 제4차 찾아가는 공감(共感)클래스」를 공동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예수병원 필수의료분야 정부지정센터 및 공공보건의료사업 전담자를 대상으로 ..
서구, 소상공인 특례보증 한 달 만에 21억 풀렸다
[뉴스21통신 조영기] 광주광역시 서구가 경기침체와 도시철도 2호선 공사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 중인 ‘추가 특례보증 지원사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서구는 지난 9월 총 65억여 원 규모의 특례보증 자금을 마련, 시행 한 달여 만에 21억여 원(약 33%)이 소진됐다고 5일 밝혔다.이번 특례보증 사업은 ...
울산 동구 ‘댑사리’, 가을빛으로 물들다… 팜파스와 코키아가 어우러진 새로운 관광명소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최세영 기자울산시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사이에 위치한 ‘댑사리’ 일대가 가을을 맞아 붉은 코키아(댑싸리)와 황금빛 팜파스그라스로 물들며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댑사리’는 울산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등대를 잇는 해안길 중간 지점에 .
상북유치원, 놀이와 나눔으로 배우는 공동체 교육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울주군 상북유치원(원장 류행선)은 지난 4~5일 ‘틈짬 체육 놀이 어-유-초 이음 운동회’와 ‘추수 떡 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교육기관과 지역사회 간 연계 교육을 실천하고 아이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공동체 문화를 실천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