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가훈 1호는 무엇일까요?
바로 ‘난득호도( 難得糊塗)’입니다.
뜻을 풀이하면 ‘바보가 되기란 참 어려운 일이다’ 는 뜻이지요.
즉, ‘똑똑한 사람이 똑똑함을 감추고 바보처럼 사는 건 참 어렵다’라는 뜻입니다.
‘난득호도’는 청나라 문학가 중 8대 귀인으로 알려진 정판교(鄭板橋)가 처음 사용한 말이라고 합니다.
‘바보가 바보처럼 살면 그냥 바보지만,
똑똑한 사람이 때로는 자기를 낮추고, 똑똑함을 감추고,바보처럼 처신하는 것은 진짜 천재다’ 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날카로운 빛을 감추고 겸손한 태도를 보인다’는 것이 어쩌면 동양 철학의 핵심인 것 같습니다.
지식인들이 자기 인생을 관리하는 가치이기도 하고요.
정판교의 말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지요.
‘똑똑해 보이기도 어렵지만,
똑똑한 자가 바보처럼 보이는 일도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총명하면서 바보처럼 보이기는 더욱 더 어려운 일이다.
네 총명함을 잠시 내려 놓고 일보 뒤로 물러난 다면 하는 일마다, 가는 곳마다, 마음이 편할 것이다.
그러면 네가 의도하지 않아도 저절로 너에게 행복이 다가 올것이다.’
똑똑한 사람이 넘쳐 나는 세상입니다.
그럴 때일수록 자신을 낮추는‘난득호도’의 자세가 필요해 보입니다.
20여 년 난제 ‘일명 송정리 1003번지’ “시민 품으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 광산구가 광주송정역을 호남 관문다운 공간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광장 확장 사업에 이어 오랜 난제로 방치된 역 맞은편 폐 유흥가 일대(일명 송정리 1003번지)를 시민 공간으로 전환하는 공공 주도 정비 사업을 추진한다.단순히 낡은 건물을 철거하는 데 그치지 않고, 특색 있는 공간 활용 전략을 바탕으로 광주...
동두천시보건소, 임신부 대상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 운영
동두천시보건소는 관내 등록된 임신부를 대상으로 모유수유 환경을 장려하고 건강한 출산을 도모하기 위해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은 모유수유와 유방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분만 과정을 교육해 임신부에게 출산에 대한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며, 출산에 대.
동두천시, 헌혈자에 온누리상품권 지급
동두천시는 지난 1월 30일 헌혈 장려와 안정적인 혈액 수급을 위해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에 온누리상품권 1만 원권 2,000장을 전달했다.시는 헌혈 문화 확산과 혈액 수급 안정에 기여하고자 2023년부터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과 헌혈자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매년 관내 헌혈자에게 1만 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고 ..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과 함께 유기 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봉사 진행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과 함께 유기 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봉사 진행반려돌봄센터와 협력… 생명 존중·나눔 가치 체험 행사 운영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사단법인 구리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백경현)가 구리시 반려돌봄센터와 공동으로 지난 1월 31일(토), 청소년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유기 동물을 위한 수제 간식 만들기 ...
포천시, 경기도 제3차 지역균형발전 성과사업 선정 ‘도비 220억 원 확보’
포천시가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목표로 추진한 ‘첨단 및 관광산업 인프라 확충’ 사업계획이 경기도 제3차 지역균형발전 성과사업에 최종 선정돼, 총 220억 원 규모의 도비를 확보했다.경기도 주관 ‘지역균형발전사업’은 도 내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고, 상대적 저발전 지역을 활성화하여, 균등한 기회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