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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공항이전 여론조사 결과 따라...상생 가능할까
  • 정한길
  • 등록 2020-11-09 11:4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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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시 시민권익위는 지난달 30일부터 이날까지 2천5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을 통해 민간공항 이전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광주광역시 민간공항 이전과 관련한 여론조사 결과가 10일 발표된다. 


민간공항과 군공항 이전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올 경우 군공항 이전 문제를 놓고 갈등이 빚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여론조사는 군공항 이전이 확실시되지 않은 상황에서 내년 중 민간공항을 먼저 이전하는 데 대한 시민의견 수렴을 위해 이뤄졌다. 모두 8개 문항으로 광주 민간공항 및 군공항의 이전 시기, 민간공항을 무안공항으로 통합시 통합공항의 명칭 문제 등을 포함했다.

여론조사 결과 내년까지 무안으로 이전하기로 한 민간공항을 군공항 이전과 연계시켜야 한다고 의견이 모아지면 광주와 전남의 상생 분위기는 다시 고비를 맞게 된다.

최근, 통합시 무안공항 명칭 문제를 놓고 관련 공문서를 통해 신경전을 벌여왔던 두 지역의 대립이 악화될 것이란 전망이다.

시민권익위의 여론조사 결과는 ‘강제성’은 띠지 않지만, 광주전남의 공항 관련 상생 협약을 파기하는 수순이 될 것이란 지적이 제기돼 왔다.

또 이번 여론조사 결과는 이달 말 또는 내달 초로 예정된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어 향후 광주시와 전남도의 현명한 대처가 요구된다.

이와 관련 광주시 관계자는 “민간공항 이전 관련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 시민권익위가 시에 정책을 권고하게 된다”면서 “오랜 현안인 군공항 이전에 대한 합의점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남도 관계자는 “이번 상생위에서는 광역 협력 사업들을 발굴하고 그 안건들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면서 “상생위가 열리기 전인 이달 말까지 군·민간공항 문제에 대해 서로간의 입장차이를 좁힐 수 있는 가닥이 잡히면 긍정적인 결과를 내다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군공항 이전 사업은 오는 2028년까지 ‘기부 대 양여(특별법 제9조)’ 방식으로 이전지역에 15.3㎢ 규모 신공항을 건설하고, 8.2㎢ 규모 현 공항부지 개발을 추진하는 내용이다.

‘기부 대 양여’ 방식의 문제점은 국가의 예산지원 없이 현 군 공항부지 개발수익으로 이전사업 비용을 충당한다는 점이다. 군공항 총 이전 사업비는 5조7천480억원에 달한다. 이 중 군공항 이전 주변지역 지원사업비는 4천508억원으로 잠정 추산되면서 ‘기부 대 양여 방식’에 따른 이전대상지 지원금액이 4천500억원으로 추정됐다.

하지만 이전 대상지역 및 지역민이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의 보상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전남도는 광주시 용역안으로 마련한 4천500억원의 보상비 자체도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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