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으로 일시 중단했던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을 11월부터 재개했다고 밝혔다.
구는 그동안 응급상황 대처능력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 마포구 공무원 뿐 아니라 지역 내 초중고생과 교직원, 공사장 안전요원, 기업체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도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해왔다.
지난해 2월부터는 마포구청 1층에 상설 심폐소생술 교육장을 설치해 응급처치 교육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해 온 바 있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교육이 일시 중단되며 감염병 확산세가 다소 진정된 뒤로 교육 일정이 미뤄진 상태였다.
구는 우선 이달부터 마포구청 1층에 마련된 심폐소생술 상설교육장 운영을 재개하고, 교육장 방문이 어려운 학생과 단체, 기관 등에 ‘찾아가는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한다.
심폐소생술 상설교육장은 매주 화‧수요일 오전 10시부터 11시 30분까지 운영되며, ‘찾아가는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은 오는 12월 초까지 진행될 계획이다.
이번 교육은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에 관해 실습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생명의 소중함과 골든타임에 대한 교육 참여자들의 경각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 및 손소독제 사용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며, 전문자격증을 보유한 강사가 응급상황에 적절히 대처하는 방법과 심폐소생술 절차 및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등을 상세히 교육한다.
한편, 지난해 7월 마포구민체육센터 배드민턴 레슨을 받던 회원이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진 상황에서 긴급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생명을 구한 마포구민체육센터 운영팀장을 비롯한 마포구민체육센터 전 직원이 마포구의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을 수료한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되기도 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심폐소생술 교육은 반복 교육을 통한 생활 속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도 응급상황에 대비해 대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공진혁 의회운영위운장, 울산수목원 현장 방문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공진혁 의회운영위원장은 4일 오후 2시 울산수목원을 방문하여 시설 현황을 점검하고 시민 편의 증진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공 위원장은 수목원 전역을 둘러보며 현재 운영 중인 전시 공간과 산책로, 교육 시설 등을 꼼꼼히 살펴봤다. 특히 주말과 휴일에 가족 단위 방문객이 급증하고 있음에도 휴게 공...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최근 새롭게 구성된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올해 축제 운영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울산쇠부리소리보존 관련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효문동 저소득 독거노인 가구 에어컨 청소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은 4일 효문동 지역 저소득 독거노인 10가구를 찾아 에어컨 청소 지원과 함께 효율적인 냉방기 사용법을안내했다.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조선의 국밥' 착한가게 현판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4일 매월 정기 후원에 동참하기로 한 호계동 '조선의 국밥'에 착한가게 현판을 전달했다.
북구 한부모가정어머니후원회, 한부모가정에 떡국떡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한부모가정어머니후원회는 4일 설 명절을 앞두고 한부모가정 200세대에 떡국떡을 전달했다.
모트라스(주), 북구 염포동에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모트라스(주)는 4일 북구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설 명절 맞이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100만원 상당을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