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회 화학안전주간 포스터환경부(장관 조명래)는 화학물질의 안전관리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11월 4일부터 5일까지 ‘함께 더 나아가는 화학안전’을 주제로 제1회 화학안전주간을 개최한다.
이번 화학안전주간은 정부, 학계, 산업계, 시민사회 등이 참여하는 학술회의(포럼)와 강연회, 화학안전에 대한 어린이 교육 등으로 구성되어 운영된다.
행사는 환경부와 시민사회가 공동으로 기획하여, 국민과 미래세대의 화학 안전을 위한 정부, 기업 등의 역할을 확인하고 차질 없는 이행 방안 등을 포함해 향후 나아갈 길에 대한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 공동주최 : 환경부, 노동환경건강연구소,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발암물질없는사회만들기국민행동
행사 진행은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최소 인원만 참석하는 비대면 위주의 온라인 중계 방식으로 한다.
행사 진행 장면은 환경부 유튜브 및 페이스북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중계되며, 시청자도 실시간으로 질의를 하거나 의견을 나눌 수 있다.
※ 유튜브(www.youtube.com) 및 페이스북(www.facebook.com)에서 ‘환경부’로 검색
주간 첫째날인 11월 4일에는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제1회 화학안전주간의 ‘개회식’과 ‘화학안전 정책토론회’가 열린다.
개회식은 그간 현장에서 화학안전을 위해 공헌한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식을 시작으로 행사의 출범을 알리는 마중물 영상 상영, 미래세대의 화학안전구현을 위한 편지 낭독, 뒤이어 정부·산업계·시민사회·미래세대가 참여하는 화학안전실천 다짐 연출공연 순으로 진행된다.
‘화학안전 정책토론회’는 학계·산업계·시민사회 등을 대표하는 전문가 8명이 모여 ‘화학물질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 등 화학 3법의 발전방향과 이행과제에 대해 논의한다.
* 화학 3법 : 화학물질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 화학물질관리법,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둘째날인 11월 5일에는 같은 장소인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생활 속 화학물질 다이어트 강연’과 ‘유자(유해화학물질로부터 자유로운 건강한 학교)와 함께 만드는 건강한 학교생활’을 주제로 어린이 대상 교육이 진행된다.
‘생활 속 화학물질 다이어트 강연’에서는 생활화학물질 관련 전문가 4명의 연속 강연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유해화학물질의 노출을 최소화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등의 정보를 알려준다.
‘유자(유해화학물질로부터 자유로운 건강한 학교)와 함께 만드는 건강한 학교생활’은 4명의 전문가가 어린이들이 학교생활 등에서 발견할 수 있는 화학물질에 대한 정보를 비롯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한편, 환경부는 제1회 화학안전주간 행사와 더불어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대한 예방수칙 등의 정보를 담은 영상을 제작하여 환경부 누리집(www.me.go.kr) 등을 통해 알리고 있다.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대한 예방수칙 영상은 △ 화학사고 신고방법, △ 화학사고 시 현장 대피 방법, △ 생활화학제품 바르게 사용하는 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제1회 화학안전주간 행사를 통해 산업계와 국민들이 화학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부, 기업, 국민이 화학안전을 위해 함께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충주시니어클럽, 공공서비스 연계 노인일자리 확대 나서
충주시니어클럽(관장 김익회)은 3일 충주시니어클럽 2층 교육장에서 국민연금공단 충주지사(지사장 안홍식), 근로복지공단 충주지사(지사장 백세현)와 함께 ‘노인일자리 창출과 공공서비스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을 통해 충주시니어클럽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의 하나로 기존 금융기관 중심..
인천 서구, 2026년 유튜브·소셜미디어 콘텐츠 선호도 조사 실시... "주민 의견 적극 반영할 것"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주민과 더욱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주민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2026년 서구 유튜브·소셜미디어 콘텐츠 선호도 조사’를 오는 1월 29일부터 2월 9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서구 공식 소셜미디어 4개 채널인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및 블로그를 대상으로, 주민들이 선호하는...
인천시, 스마트도시계획(2025~2029) 국토교통부 최종승인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원‧신도심 균형발전과 글로벌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인천광역시 스마트도시계획(2025~2029)」이 국토교통부로부터 2025년 12월 30일 최종 승인을 받아 계획 수립을 완료했다.시는 지난 1월 30일 용역 수행 완료보고회를 개최하고, 도시계획국장을 비롯한 관련 기관 및 부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도시..
인천시, 2026년 상반기 귀농·귀촌 교육생 모집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2월 10일부터 2026년 제17기 상반기 귀농·귀촌교육 종합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과정은 귀농·귀촌을 준비하거나 초기 단계에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기초 영농기술 교육과 농업 정보를 제공해 성공적인 농업·농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