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2020 대한민국 도시대상’ 지원체계 부문에서 특별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난 1년간 도시의 지속가능성 및 생활인프라 수준 등을 평가하여 주민의 삶의 질과 도시경쟁력 향상에 뚜렷한 성과를 보인 도시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국내에서는 관련 분야 중 가장 권위 있는 상이다.
국토교통부는 대한국토·도시학회, 국토연구원 등 전문 평가위원단을 구성하고 도시사회, 도시경제, 도시환경, 지원체계 등 4개 분야 78개 지표에 대하여 1차 서류 심사와 2차 현장심사를 진행해 수상자를 선정했다.
마포구는 합정동 도시재생활성화사업, 합정동·연남동 골목길 환경개선사업, 망원1동·당인동 골목길 재생사업 등 도심지역 재생 및 활성화사업과 공약사업으로 추진한 △노동자종합지원센터 설치 △마포청년나루 설치‧운영 △사회적경제 조례 및 위원회 설치 등을 통해 중간 조직을 활성화하며 지속가능한 도시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정책소통플랫폼 ‘마포1번가’ △SNS 소통창구 및 소통담당자 지정 운영 △공약사업 원탁토론회 △공약사업 주민배심원단 운영 △마을 만들기 및 공유 공모사업 △마포대학 운영 등 정책사업은 주민의 높은 참여를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중 민선7기 공약사업 원탁토론회는 구민과 구청장, 공약사업 부서장이 함께하는 토론회로, 구는 지난해 총 49건의 구민 의견을 발굴해 사업에 반영(36건 수용, 12건 기시행, 1건 수용불가)하는 등 소통정책을 지속했다.
또, 3차례 거듭된 공약사업 이행평가 주민배심원단 회의에서는 주민배심원단이 49개 공약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구가 이 권고안을 대폭 반영(20건 수용, 18건 기시행, 4건 타기관 협조, 3건 장기검토, 4건 수용불가)하는 모습을 보이며 협치 운영의 토대를 닦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구는 이와 같은 행보를 통해 지난 5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선정한 2019년 공약사업 평가에서 SA등급을 달성한 바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이번 대한민국 도시대상 수상은 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 성장을 이루어야 한다는 신념 아래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구민이 체감하며 직접 참여 가능한 도시발전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
日, 기준금리 0.75%로 인상...30년만에 최고
일본은행(이하 BOJ·일은)이 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버블 붕괴 이후 한 번도 넘지 못했던 0.5% 선을 넘어서며 1995년 이후 30년 만의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장기 디플레이션(물가 하락)과 초저금리 정책에 묶여 있던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의 굴레에서 벗어나 금융정책 정..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민간공항 기본계획 고시
19일(금),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민간공항 기본계획이 2024년 12월 초안 발표 이후 1년 만에 고시되었다. 당초 예상보다 지연된 것은 의성군 화물터미널 추가 신설에 따른 총사업비 조정 협의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 점이 배경으로 작용했다. 의성군에 들어서게 될 화물터미널은 활주로 동측안으로 최종 결정되었으며, 이는 항공기 통행 ...
의성군 승진(2026. 1. 1.字)
의성군 승진(2026. 1. 1.字) <5급 승진의결> - 3명▲총무새마을과 오미영 ▲건축과 권귀연▲농업정책과 장승남 <6급 승진> - 15명▲기획예산과 박규택 ▲총무새마을과 배한진▲총무새마을과 전상원 ▲민원과 홍성조▲관광문화과 이문숙 ▲청년정책과 오진석▲통합돌봄과 신유경 ▲안전건설과 여창현▲농촌활력과 김규년 ▲건축과 김..
울산소방본부, 울산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소방본부는 19일 오전 11시 제이더블유(JW)컨벤션센터에서 ‘2025년 울산광역시 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해 이성룡 시의장, 행정자치위원, 의용소방대원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활동성과 발표, 우수대 및 우수대원 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