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UN, IMO 양대 사무총장이 한국인이다 - '세계해양대통령'을 거머쥐다. 이회두 본부장
  • 기사등록 2015-07-01 16:52:23
  • 수정 2017-04-21 17:34:23
기사수정



과거의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은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IMO 사무총장 자리는 2011년 우리나라 고려대 채이식교수가 후보로 도전하였지만 정부의 소극적인 지원 속에 2표 획득이라는 참담한 결과를 냈던 아픈 기억이 있는 선거이다.


같은 해 국토해양부를 상대한 국정감사에서 현기환의원(당시 한나라당 부산 사하갑)‘IMO 사무총장 임기는 4년이지만 역대 사무총장(7) 모두가 연임(실제 임기는 8)되었기에 대륙별 안배 원칙을 감안하면 우리나라가 다시 선거를 도전하기 위해서는 최소 16년에서 24년 이상을 기다려야 기회가 올 것이라며 정부의 성의 없는 지원을 질책하기도 했다.


<</span>이미지 : IMO전경 - IMO자료>


오늘 정부(해수부, 외교부)는 오늘(현지 630) 런던에서 시행된 국제해사기구(IMO) 차기 사무총장 선거에서 우리나라 후보인 부산항만공사 임기택 사장이 최종 당선되었다고 밝혔다.


IMO 40개 이사국이 비밀투표로 선출, 과반수이상 득표자가 나올 때까지 매 라운드 최하위 득표자 탈락방식으로 진행하는 이번 선거에는 덴마크, 러시아, 키프로스, 필리핀, 케냐에서 모두 6명의 후보가 출마했다.


* IMO 40개 이사국 : 유럽, 미국 등 해양환경 기준을 강화하려는 선도국 13개국, 한국 등 중도국 8개국, 기준 강화 지연을 원하는 개도국 19개국으로 구성되어 있음.


이번 선거에서 전혀 주목을 받지 못하던 임기택 후보는 5차 선거까지 가는 치열한 접전 끝에 덴마크 후보를 12표 차이로 누르고 과반수를 획득하여 최종 당선되었다.

<</span>사진 : 부산항만공사 임기택 사장>


임기택 사장은 마산고, 한국해양대 항해학과, 해군장교로 함정에 근무, 민간선박 6년 승선, 연세대 행정대학원, 스웨덴 말뫼 세계해사대학원, 한국해양대 대학원 해사법 박사과정 수료, 국토해양부의 선박기술 사무관, 주 영국대사관 참사관, 주영 국제해사기구 연락관, 해사안전정책관, 중앙해양안전심판원장, 해사안전관리관, 주영 한국대사관 공사참사관, IMO 외교단장, IMO 협약준수전문위원회 의장, 부산항만공사 사장 등을 역임.


이번 IMO 사무총장 선거에는 해양수산부, 외교부는 물론 새누리당 서용교(부산 남을)의원 등 부산 정치권도 가세하였으며,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은 태국과 싱가포르를 방문해 임기택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고 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4월 박근혜 대통령의 남미 순방 때 브라질, 칠레, 페루 등 투표권을 가진 IMO 이사국과 정상회담을 통해 우리나라 후보 지지를 요청한 것이 당초 유럽 후보 쪽이던 남미 국가들이 우리나라 후보로 돌아서면서 선거 양상을 뒤바꾸는 계기로 작용하였다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열세를 딛고 대역전극을 일구어낸 이번 국제 선거를 계기로 우리나라도 보다 적극적으로 국제무대에 도전해야한다고 입을 모은다.


지난 4월 출범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의장 진출을 위한 민간 자문위원회의 활동에 임기택 IMO 사무총장 당선이 시너지효과가 나기를 기대해보는 대목이다.


IPCC 의장 선거는 오는 10월 크로아티아 두브로브니크에서 제42차 총회에서 치러진다. 5대까지는 추대 형식으로 의장을 선출했으며 실질적인 경쟁·투표로 선출하는 것은 올해가 처음으로, IPCC 의장은 올 10월부터 최장 7년간(2022년 하반기까지) 34명의 의장단과 195개국 전문가의 수장으로 활동하게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411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경찰서, 스토킹 신고 현장 대응력 강화를 위한 합동 모의훈련(FTX) 실시
  •  기사 이미지 아산경찰, 치안 협력에 기여한 A씨에 감사장 수여
  •  기사 이미지 수원특례시 관내 안심귀갓길 과연 안삼하고 다닐 수 있을까?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