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인모 거창군수가 13일 지방자치 25주년을 맞이하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개최된 2020년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에서 기초자치단체장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한국자치발전연구원이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회의원, 교육감, 등을 대상으로 지방자치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된 상으로 구 군수는 지난 2년간 지방자치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수상은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법·제도적 정비 정책 ▲지역 환경에 맞는 독창적 지방자치 정책 ▲자치분권시대 타 자치단체 모범이 되는 정책 ▲자치분권시대에 맞춘 모범적 주민자치 정책 ▲지역적 환경에 맞는 맞춤형 지역사회복지 정책 등의 정책들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주요 시책으로는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법·제도적 정비 정책에는 전 군민 안전보험 가입, 전 군민 자전거 보험 가입 등이며, 지역 환경에 맞는 독창적 지방자치 정책에는 3무(無)농업 실천사업, 농업인 월급제 시범사업, 세계승강기 허브도시 조성, 국내 최고 생태 관광지 거창창포원 조성, 항노화 힐링 중심도시 기반구축, 농기계 임대사업소 확대 등이 있다.
또한, 자치분권시대 타 자치단체 모범이 되는 정책에는 경남 최초 U-도서관 구축, 학습형일자리 이야기 할머니 활동지원, 면 지역 학생 귀가 버스 운영을, 자치분권시대에 맞춘 모범적 주민자치 정책에 주민참여 예산제도 확대 운영, 거창군 농업회의소 위탁시행, 가족과 함께하는 교과서속 역사 교실 등이 있으며, 지역적 환경에 맞는 맞춤형 지역사회복지 정책에 거창군 암환자 건강주치의제 사업, 거창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거창형 및 소상공인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농어촌버스 단일요금제 시행과 그 외에도 거창법조타운 조성 갈등 해소 등의 정책들을 꼽을 수 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민선 7기 전반기 2년 동안 군민이 공감하는 정책을 펼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으며, 소통군수실과 이동군수실을 통해 군민의 목소리를 귀담아듣는 소통현장행정을 펼친 결과를 인정해 이 상을 준 것 같다”며, “앞으로도 거창군 공직자들과 함께 군민이 공감하고 소통 화합하는 군정을 펼쳐 더 큰 거창도약, 군민 행복시대를 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보성열선루, 빛으로 물드는 겨울밤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이 오는 12월 19일부터 2026년 2월 18일까지 보성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공원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운영한다. 군은 이번 조명을 통해 이순신 장군의 충의와 결의를 빛으로 형상화한 특별한 겨울 야경을 선보인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2025년 보성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공원 준공을 기념하고, 겨울철 체류..
정읍시, 기간제 근로자 11개월 쪼개기 계약 전격폐지
정읍시가 그동안 관행처럼 여겨졌던 기간제 근로자의 '11개월 쪼개기 계약'을 전격 폐지한다. 정읍시는 2026년부터 상시·지속 업무에 종사하는 기간제 근로자의 계약 기간을 12개월로 늘려 퇴직금 지급을 보장하는 등 인력 운용 방식을 대폭 개선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최근 이재명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공공부문의 11개...
정읍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창의적인 업무 추진으로 예산을 절감하고 시민 편의를 높인 공무원들을 포상하며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정읍시는 19일 공정한 심사를 거쳐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팀)' 5건을 최종 선발했다. 정읍시는 올해 상반기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과 전국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
울주군의회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이순걸 군수와 기념촬영>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가 1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26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이번 정례회에서 군 의회는 2026년도 당초예산안과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정읍시, 미세먼지 저감 평가'최우수' 선정
정읍시가 전북특별자치도 내에서 가장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한 지자체로 인정받았다. 시는 전북특별자치도가 주관한 '2025년 미세먼지 저감 시·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추진 성과와 지역별 특화 노력을...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