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시장 엄태준)는 8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부발공공하수처리시설 설치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시는 공공수역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산촌리 601번지 일원에 부지 면적 약 2만 5천 평방미터, 시설용량 1만4천톤/일, 하수관로 20.8km를 설치하는 부발공공하수처리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부발공공하수처리시설은 부발읍 공공하수 미처리 지역인 산촌리, 신원리, 죽당리, 아미리, 고백리, 신하리 일원 등의 오수를 정화하게 된다.
2011년부터 추진해오던 부발공공하수처리장 설치 사업은 위치 선정에 어려움을 겪으며 지연되었으나, 경기도와 지속적인 협의 끝에 지난해 10월 한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승인을 받아 현재의 산촌리로 추진하게 됐다.
올해 3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를 시작으로 도시계획시설결정 입안 신청 및 토지보상 절차를 진행하는 등 2024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부발하수처리장은 미관 개선과 악취 차단을 위해 시설물은 완전 지하화 형식으로 구축하고 지상에는 지역 주민을 위한 편익 시설을 조성하여 주민들에게 더 친숙한 시설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현재 부발지역은 도시개발 사업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나 기반시설인 하수처리장이 없어 지역발전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금회 하수처리시설 사업 추진으로 부발역세권등 부발지역 대규모 개발사업 추진에 탄력은 물론 오수관로가 미설치된 마을에 생활하수의 적정처리로 방류수역의 자연생태를 보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개선으로 주민보건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부발 지역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환경기초시설인 부발하수처리장이 혐오시설이 아닌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편익시설물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전남도, ‘새뜰하우스’로 귀농어귀촌인 주거 부담 낮춘다
[뉴스21 통신=박철희 ] 전라남도가 귀농·귀촌인의 주거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돕기 위해 농어촌 빈집을 활용한 ‘전남형 새뜰하우스’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새뜰하우스는 농어촌 지역의 빈집을 시군에 4~6년간 무상 임대하는 조건으로, 임대 기간에 따라 6천만 원에서 최대 8천만 원까지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한다. ...
보성군, 농기계 자격증 취득 교육생 모집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은 오는 2월 11일부터 13일까지 굴착기, 지게차, 초경량비행장치(드론) 등 3개 기종에 대한 자격증 취득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농업 현장의 기계화 확대에 따라 늘어나는 농기계 사용에 대응해 전문자격이 필요한 장비를 안전하고 합법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교육..
의령군, ‘청렴 퍼즐 퍼포먼스’로 새해 청렴 다짐
[뉴스21 통신=박철희 ] 의령군이 병오년 새해를 맞아 전 부서가 직접 만든 청렴 슬로건을 모아 ‘청렴 퍼즐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딱딱한 선언 대신 각 부서의 개성과 업무 특성을 살린 문구들이 퍼즐 조각으로 맞춰지면서 “청렴은 구호가 아니라 일하는 방식”이라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했다.군은 지난 2...
“일단 끊고 확인하세요”…양천구, 공무원 사칭 사기 주의보 발령
# 최근 서울 소재 A업체는 가스누설감지기 등을 남품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주문자는 양천구청 재무과 소속 진△△ 주무관이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견적서와 함께 특정 B업체에서 대리납품하라고 요청했다. 수상함을 느낀 A업체가 재무과 진△△ 주무관을 찾아 문의하니 ‘납품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는 답이 돌아왔다. 양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