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오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만 19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2020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보건법에 따라 질병관리본부와 보건소가 함께 수행하는 조사로 지역주민의 건강상태를 파악해 보건사업 수행에 필요한 통계 자료를 얻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조사대상은 표본추출로 선정된 만 19세 이상 주민 916명이며, 전문교육을 받은 조사원이 직접 방문해 1:1 면접방식으로 진행한다.
특히 올해는 조사원을 대상으로 사전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하며, 마스크 착용과 손 소독 등 방역수칙을 지켜 안전한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대상 가구에는 사전통지문이 우편으로 발송되며, 조사에 참여한 주민에게는 소정의 답례품(온누리 상품권 1만원)이 지급된다.
조사항목은 건강행태(흡연,음주,식생활 등), 만성질환(고혈압,당뇨병) 진단 경험, 의료이용 및 삶의 질 등 18개 영역 142개 문항이다. 올해는 손씻기 실천, 방역수칙 준수 등 코로나19 관련 문항도 추가된다.
구는 이번 조사를 통해 지역에 필요한 건강정책을 수립하고, 맞춤형 보건사업을 추진하는데 활용해 지역 주민들의 건강수준을 한 차원 높일 방침이다.
한편, 구는 지난 7월부터 거동 불편이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의료기관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이동 건강 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34인승 버스 안에 총 17대의 검진장비를 갖추고 의사, 간호사, 약사 등 10명의 전문인력이 건강검진 및 상담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번 사업은 지역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구민에게 보다 나은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꼭 필요한 조사”라며 “대상가구 방문 시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읍시, 기간제 근로자 11개월 쪼개기 계약 전격폐지
정읍시가 그동안 관행처럼 여겨졌던 기간제 근로자의 '11개월 쪼개기 계약'을 전격 폐지한다. 정읍시는 2026년부터 상시·지속 업무에 종사하는 기간제 근로자의 계약 기간을 12개월로 늘려 퇴직금 지급을 보장하는 등 인력 운용 방식을 대폭 개선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최근 이재명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공공부문의 11개...
정읍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창의적인 업무 추진으로 예산을 절감하고 시민 편의를 높인 공무원들을 포상하며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정읍시는 19일 공정한 심사를 거쳐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팀)' 5건을 최종 선발했다. 정읍시는 올해 상반기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과 전국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
울주군의회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이순걸 군수와 기념촬영>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가 1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26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이번 정례회에서 군 의회는 2026년도 당초예산안과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정읍시, 미세먼지 저감 평가'최우수' 선정
정읍시가 전북특별자치도 내에서 가장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한 지자체로 인정받았다. 시는 전북특별자치도가 주관한 '2025년 미세먼지 저감 시·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추진 성과와 지역별 특화 노력을...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
日, 기준금리 0.75%로 인상...30년만에 최고
일본은행(이하 BOJ·일은)이 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버블 붕괴 이후 한 번도 넘지 못했던 0.5% 선을 넘어서며 1995년 이후 30년 만의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장기 디플레이션(물가 하락)과 초저금리 정책에 묶여 있던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의 굴레에서 벗어나 금융정책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