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오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만 19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2020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보건법에 따라 질병관리본부와 보건소가 함께 수행하는 조사로 지역주민의 건강상태를 파악해 보건사업 수행에 필요한 통계 자료를 얻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조사대상은 표본추출로 선정된 만 19세 이상 주민 916명이며, 전문교육을 받은 조사원이 직접 방문해 1:1 면접방식으로 진행한다.
특히 올해는 조사원을 대상으로 사전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하며, 마스크 착용과 손 소독 등 방역수칙을 지켜 안전한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대상 가구에는 사전통지문이 우편으로 발송되며, 조사에 참여한 주민에게는 소정의 답례품(온누리 상품권 1만원)이 지급된다.
조사항목은 건강행태(흡연,음주,식생활 등), 만성질환(고혈압,당뇨병) 진단 경험, 의료이용 및 삶의 질 등 18개 영역 142개 문항이다. 올해는 손씻기 실천, 방역수칙 준수 등 코로나19 관련 문항도 추가된다.
구는 이번 조사를 통해 지역에 필요한 건강정책을 수립하고, 맞춤형 보건사업을 추진하는데 활용해 지역 주민들의 건강수준을 한 차원 높일 방침이다.
한편, 구는 지난 7월부터 거동 불편이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의료기관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이동 건강 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34인승 버스 안에 총 17대의 검진장비를 갖추고 의사, 간호사, 약사 등 10명의 전문인력이 건강검진 및 상담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번 사업은 지역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구민에게 보다 나은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꼭 필요한 조사”라며 “대상가구 방문 시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제52회 고창모양성제 답성놀이 열려
‘제52주년 고창모양성제’가 연일 대성황을 이룬 가운데 모양성제의 하이라이트 ‘답성놀이’가 열려 관심을 끌었다. 1일 오전 10시 모양성 성곽에는 형형색색의 한복 물결이 펼쳐졌다. 올해 모양성 답성놀이는 한국생활개선회 고창군연합회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14개 읍·면에서 참여한 600여명 여성회원이 모두 한복을 ...
한강버스 한달만에 정식운항 재개… 시민단체, 한강버스 운항 재개 중단 촉구 시위
[뉴스21 통신=추현욱 ] 서울시는 한강버스가 1일 오전 9시부터 정상적으로 시민탑승 운항을 재개했다고 밝혔다.한강버스는 지난 9월 29일부터 약 한 달간 안전성 확보와 품질 개선을 위해 무탑승 시범운항을 한 바 있다.이날 첫 출항지인 잠실과 마곡 선착장에서는 주말 이른 아침 시간임에도 시민 41명, 26명이 각각 탑승했다.일부 승객들은 선.
강서구, 진교훈 구청장과 정근식 서울시교육감 서울퓨처랩 방문
진교훈 서울 강서구청장이 1일(토) 마곡광장에 위치한 4차산업 혁신기술 체험센터 ‘서울퓨처랩’을 방문했다. 진교훈 구청장은 정근식 서울시교육감과 함께 가상공간에서 건물과 물건을 자유자재로 배치해 보는 ‘MR(혼합현실) 홀로렌즈’, 드론비행 등을 체험했다. 또, AI와 로봇, 메타버스, 드론 등 4차산업 시대를 이끌어갈 첨...
자연이 연주하는 바다의 선율, 울산 슬도(瑟島)
[뉴스21 통신=최세영 ]푸른 파도와 붉은 등대가 어우러진 울산의 대표 해양 명소. ▲ 사진=최세영기자 드론으로 촬영한 슬도 등대 전경.울산광역시 동구 방어동 방어진항 끝자락에 자리한 작은 바위섬 슬도(瑟島)는 ‘파도가 연주하는 섬’으로 불리며, 자연이 빚은 예술작품 같은 풍광을 자랑하며, 울산을...
내란특검, 황교안 압수수색 집행 또 불발… "문 안 열어주고 거부"
황교안 자유와혁신 대표가 올해 9월 15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 1심 결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12·3 불법계엄 관련 내란·외환 혐의를 수사하는 조은석 특별검사팀이 31일 황교안 전 국무총리(현 자유와혁신 대표)를 상대로 재차 압수수색에 나섰지만 무산됐다. 황 전 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