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열리는 경주가 첨단기술로 만든 영화 거리로 변한다
경상북도는 29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5일간 경주 황리단길 일원에서 ‘에이아이(AI)‧엑스알(XR) 골목영화관’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2025 에이펙(APEC) 정상회의 개최 시기에 맞춰 열리며, 첨단기술과 문화예술이 융합된 경북형 미디어 축제로 마련됐다. 골목영화관은 ‘경상북도 국제 에이아이(AI)·메타버스 영상제(GAMFF)’...

【사회=뉴스21통신】홍 판곤 기자= 28일 국회 의원회관 제1 소회의실에서 마을기업 육성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을 위한 공청회가 개최되었다.
마을기업 육성지원에 관한 법률안은 19대 국회에서 서 청원 의원의 대표발의를 시작으로 20대에 박 정 의원이 대표 발의하여 지속적인 제정노력을 기울였지만 소위원회의 의결조차 이루어지지 못하였고. 21대 국회가 개원 되자 지난달 6월 1일 박 정 의원 등 18인이 재 발의 했다.
소관부서인 행정안전부도 ▶지역자원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하여 지역문제를 해결 ▶일자리를 창출 ▶지역공동체 이익을 지역사회로 수익 환원하는 마을 공동체내 순환구조 마련을 위한 제도적
근거 필요하므로 이 법률이 필요 하다고 밝히고 있다.
공청회 발제를 맡은 홍성민 박사(한국법제연구원)는 “마을기업육성지원법은 비교적 실효성의 원리에는 잘 부합하고 있으나, 체계성의 관점에서는 동일한 정책목표 달성을 위한 사회적 경제 입법이 동시에 추진되면서 다른 부처의 법률 등과도 중첩, 모순될 여지가 있어 조정 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6명의 토론자들도 마을기업 육성지원법안의 필요성에 공감했고. 오형은(지역활성화센터)대표는 마을의 문제를 구체화하고 마을기업의 활동이 지역 문제를 제거하고 해결하여 지속적으로 보완 할 수 있도록 구조화 하므로 마을기업의 자체가 지역에 도움이 되는 방법 모색을 주문했다.
‘왜! 마을기업 육성지원법인가?’ 토론주제로 방태형(한국마을기업중앙협회)운영위원장은 지역공헌사업이 되는 사례를 소개하며 이 법안이 한시바삐 제정되어야 한다고 현장의 소리를 전했다.
“어떤 농촌마을 할머니들은 논두렁, 밭두렁에 콩을 심고 마을기업은 이것으로 메주와 된장을 만들어 도시민에게 체험사업, 관광사업을 연다. 어떤 도농 지역의 토요일 새벽장터는 마을기업과 인근 소농인, 소상공인이 협력하여 5년째 반짝 번개시장을 열어가고 있다. 이것이 마을기업이 하고 있는 사회적 가치실현이자 사회 공헌 사업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APEC 열리는 경주가 첨단기술로 만든 영화 거리로 변한다
경상북도는 29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5일간 경주 황리단길 일원에서 ‘에이아이(AI)‧엑스알(XR) 골목영화관’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2025 에이펙(APEC) 정상회의 개최 시기에 맞춰 열리며, 첨단기술과 문화예술이 융합된 경북형 미디어 축제로 마련됐다. 골목영화관은 ‘경상북도 국제 에이아이(AI)·메타버스 영상제(GAMFF)’.
군위군, ‘2026년도 조사료전문단지 조성사업’최종선정
군위군은 28일 ‘2026년도 조사료 전문단지 조성’국비 공모사업에 1개소가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조사료 전문단지 조성사업’은 고품질 국내산 조사료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사일리지 제조비, 종자 구입비, 퇴·액비 및 기계·장비 구입비를 지원하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 사업으로 전문단지 지정 이후 5년 이상 조.
의성 단촌면, 제7회 단촌역 은행나무 문학광장 시낭송회 개최
의성군(군수 김주수) 단촌면은 지난 10월 25일(토) 오후 2시 30분 단촌역 광장에서‘제7회 단촌역 은행나무 문학광장 시낭송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단산문화센터가 주관하고 △단촌면 △단촌면주민자치회 △단촌초등학교 △한국문화분권연구소 △배롱나무독서회가 후원해 진행됐다. 단촌역은 1940년 개통되어...
강릉 사천진해변(사천뒷불해수욕장) 일출
양문석 의원, "김건희, 창덕궁 인정전 어좌에 구두 신고 앉아"
[뉴스21 통신=추현욱 ]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양문석 의원이 "2023년 2월 김건희 씨가 창덕궁을 방문했을 당시 구두를 신은 채로 인정전 어좌에 앉았다"고 주장했다.양 의원은 오늘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부 대상 종합감사에서 "제보를 받은 내용"이라며 "당시 2월이 겨울이어서 김 씨가 슬리퍼로 ...
엔비디아 젠슨 황 "韓에서 매우 기쁜 발표 있을 것" 예고
[뉴스21 통신=추현욱 ]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국을 방문한다고 알려진 미국 엔비디아의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가 한국 기업들과 협업을 예고했다.젠슨 황은 2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그래픽처리장치 기술 컨퍼런스(GTC)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한국 기업들과 어떤 협력을 기대하느냐'..
특검, 송창진 전 공수처 부장검사 소환
[뉴스21 통신=추현욱 ]해병대 채상병 순직 사건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이명현 특별검사팀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방해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송창진 전 공수처 수사2부장을 29일 소환 조사했다. 송 전 부장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국회증언감정법 위반(위증) 혐의 피의자 신분이다.송 전 부장은 이날 오전 9시 19분쯤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