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주민 맞춤형 근거리 학습망을 조성하기 위해 지역 내 7개소의 동네배움터를 마련해 ‘2020년 한 걸음에 닿는 동네배움터 사업’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동네배움터 사업’은 지역 내 유휴공간을 학습공간으로 활용해 공공시설의 공실률을 낮추고 지역 주민 맞춤형 평생학습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를 통해 주민들은 보다 가까운 배움의 공간에서 쉽고 편하게 평생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구는 올해 7개소의 동네배움터에서 총 51개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대면 교육이 어려워짐에 따라 7월부터 일부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전환해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구는 네이버 밴드, 줌(Zoom) 등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교육 대상과 프로그램 특성에 맞춘 다양한 방식의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마포구립서강도서관에 자리 잡은 서강동네배움터는 ▲지역 잡지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위한 찐 메이커스 ▲동네 사진 한 바퀴 프로그램을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에서 진행하고, 망원청소년문화센터에 위치한 망원동네배움터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셀프 네일아트 도전기 ▲기초탄탄! 쉽게 배우는 영어 회화를 네이버 밴드로 운영 중이다.
구립도화청소년문화의집에 마련된 도화동네배움터는 ▲온라인 홈카페 ▲온라인 바리스타 ▲가치의 재발견 업사이클링 ▲영어 기초강좌 ▲온맘부모교육 등 청소년과 학부모를 위한 5개 프로그램의 온라인 개강을 앞두고 있으며, 해오름작은도서관의 해오름동네배움터는 ▲지역 주민을 위한 공예 수업인 삶을 물들이는 바느질 한 땀 ▲꽃을 그리다 꽃이 핀다 2개의 프로그램을 8월 중 온라인으로 개강한다.
그 외 청년나루동네배움터(마포청년나루), 상암동네배움터(마포청소년문화의집), 성산동네배움터(시립마포청소년센터)는 향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으로 프로그램 운영을 진행할 계획이다.
동네배움터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해당 동네배움터에 전화 또는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동네배움터나 마포구 교육지원과(02-3153-8973,8976)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구민들이 근거리 생활권 내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평생학습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동네배움터를 개설하게 됐다”라며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동네배움터를 불가피하게 온라인으로 개강했으나 앞으로는 보다 폭넓은 프로그램을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울산시, 공직사회 불합리한 관행 뿌리 뽑는다”
[뉴스21 통신=최세영 ]공직사회 내 관행적으로 이어져 온 이른바 ‘간부 모시는 날’이 사라질 전망이다. 울산시는 하급 직원들에게 유·무형의 부담을 준 불합리한 문화를 개선하고, 청렴한 공직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고강도 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시대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 여전히 잔존하는 &ls...
정읍시, 보존 부적합 공유재산 선제적 매각
[뉴스21통신]=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활용 가치가 낮거나 보존이 부적합한 공유재산을 선제적으로 정리해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시 재정을 확충하기 위한 '2026년 공유재산 매각 계획'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핵심은 활용도가 낮은 소규모 자투리 토지와 장기간 방치된 유휴 건물 정리하는 데 있다. 시는 올 한 해 동안 총 100건 이..
정읍시, 저소득층·신혼부부 보증금 무이자 지원
[뉴스21통신]=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주거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과 청년, 신혼부부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올해 5억 7000만원(도비 2억 2800만원, 시비 3억 42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임대보증금 무이자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최저 주거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환경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주거 수준을 높...
예수병원, 최첨단 로봇수술 시스템 ‘다빈치 SP’ 도입 본격 운영
[뉴스21통신]=전북특별자치도 전주예수병원은 최첨단 로봇수술 시스템 '다빈치 SP(Da Vinci SP)'를 도입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도입한 '다빈치 SP'는 기존의 로봇수술 방식에서 기술적으로 한 단계 진화한 모델로, 더욱 정밀하고 환자 친화적인 의료 환경을 제공할 전망이다. 우선 기존 다빈치 로봇수술 시스템과 달리 단일공 ...
공진혁 의회운영위운장, 울산수목원 현장 방문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공진혁 의회운영위원장은 4일 오후 2시 울산수목원을 방문하여 시설 현황을 점검하고 시민 편의 증진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공 위원장은 수목원 전역을 둘러보며 현재 운영 중인 전시 공간과 산책로, 교육 시설 등을 꼼꼼히 살펴봤다. 특히 주말과 휴일에 가족 단위 방문객이 급증하고 있음에도 휴게 공...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최근 새롭게 구성된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올해 축제 운영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울산쇠부리소리보존 관련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