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시민이 빅데이터를 창조하고, 디자인 하다!’를 주제로 진행된 ‘2020 빅데이터 분석 및 아이디어 공모전’우수작이 선정됐다.
대전시와 (재)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지난 4월 17일부터 5월 29일까지 ‘2020 빅데이터 분석 및 아이디어 공모전’에 접수한 29건(분석 13, 아이디어 16) 가운데 최우수상(2팀), 우수상(2팀), 장려상(2팀)을 선정했다고 22일 밝혔다.
심사는 주제의 창의성, 기획성, 데이터의 융합 및 활용성, 파급성 등을 종합평가 하는 1차 서류평가와 2차 서면평가, 3차 발표평가로 진행됐다.
이번 공모전은 빅데이터 분석분야와 아이디어분야 등 2개 분야에서 다양한 분석과 아이디어가 각축을 벌였다.
분석 분야에서는 조원철 외 2인(공주대)이 공모한 ‘대전시 교통사고 빅데이터 딥러닝(심층기계학습) 분석’이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대전시 교통사고 빅데이터 딥러닝(심층기계학습) 분석’은 대전시의 교통사고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총 10년간 교통사고 데이터 7만 5,626개의 시계열(트렌드, 계절 등) 요인을 고려한 사고예측 분석으로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융합해 원인분석과 개선방안을 제안했다.
특히 딥러닝 분석을 통한 미래예측 분석결과를 도출한 점이 눈에 띤다.
또한, 전체적인 분석 프로세스가 논리적이며, 다양한 데이터의 활용이 용이한 점, 사회경제적 지표 융합ㆍ활용을 통한 인사이트 발굴 가능성, 다양한 지표를 활용한 교통사고 지점 도출, 위험 경각심 제고방안이 참신하고 기획력이 돋보인다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이디어 분야에서는 윤여찬(KT)씨가 제출한 ‘온통대전 앱(APP)을 통한 맛집 소개 서비스’가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윤 씨는 기존 맛집 서비스와 차별화된 대전 콘텐츠 보강과, 지역상권 정보 제공 등 지역화폐 활성화를 위한 부가기능을 탑재해 대전의 소비촉진과 침체된 상권 활성화를 통한 시민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윤 씨의 아이디어는 실현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로 대전시 현안문제 해결 가능성과 시급성이 매우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후속지원 일환인 행정안전부 주관 제8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통합 본선 진출권은 청년스타트업기업인 주식회사 제이어스 대표 오우진 씨가 공모한 ‘빅데이터 기반 도시(대전)여행 추천 서비스’가 선정됐다.
오 씨의 ‘빅데이터 기반 도시(대전)여행 추천 서비스’는 국내 관광 트렌드에 맞는 서비스와 대전의 새로운 지역 상징성(서비스)을 온통대전과 연계한 활용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오 씨의 제안은 온통대전 연계 가능성과 관광정보 제공의 실효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힙 플레이스지수’개발을 통한 참신한 아이디어로 재활용 할 수 있는 체계로 구성 시 더욱 효과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본선을 통과해 왕중왕전에서 수상하게 되면 행정안전부에서 사업화 컨설팅·자금(보증)지원·홍보·투자유치·해외진출 등 단계별 지원을 받게 된다.
대전시 문창용 과학산업국장은 “공모전의 취지에 맞게 대전시 현안 문제에 실현 가능한 분석 및 아이디어 등이 많이 제시 됐다”며 “수상작에 대한 내용은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관련부서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울러 공공데이터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시민이 직접 공공분야의 현안 해결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및 아이디어 제시로 지역 내 빅데이터산업 육성 및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수상작에 대한 시상식은 7월 말 있을 예정이다.
'2025 서울전통문화예술대전' 시상식 성황리에 개최
서울 전통문화의 가치와 예술적 깊이를 재조명하는 '2025 서울전통문화예술대전' 시상식이 오늘(토) 오후 3시, 인사동 한국미술관 3층 전시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예술인과 문화 관계자, 수상 작가 및 시민들이 함께한 가운데 엄숙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이번 예술대전은 (사)서울.
남구, 제3차(2026~2030) 기후위기 적응대책 (안) 최종보고·심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울산남구청전경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18일 구청 3층 대회의실에서 전문가, 시민단체, 구의원, 관계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개최하고 ‘제3차 울산광역시 남구 기후위기 적응대책(안)’에 대한 최종보고 및 수립(안)을 심의했다. 기후위기 적응대책은 ‘기후위기 대응...
4,400명 넘게 다녀간 남산 유아숲체험원, 만족도 97.9점 호평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 남산 유아숲체험원의 만족도 조사 결과 높은 점수를 받는 등 호평 속에 프로그램을 마쳤다고 밝혔다. 남구에 따르면 지난 9개월간 남산 유아숲체험원을 다녀간 유아와 가족참여자 수는 총 4,400여 명으로 유아기관 인솔교사와 ...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용산구지회, 2025 연말결산 및 나눔행사 성황리 개최
사단법인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용산구지회(회장 김상근)는 12월 19일(금) 오후 6시, 용산구 문화센터 4층 대강당에서 **'2025년 연말맞이 연말결산 및 나눔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날 행사는 한 해 동안의 활동을 돌아보고, 장애인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화합과 나눔의 의미를 되새기는 뜻깊은 자리로 마련됐으며, 장애인 ...
안산시, 원곡동 부설주차장 준공… 주차난 해소· 지역 활력 도모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8일 단원구 원곡동의 고질적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추진됐던 ‘원곡동 공공건축물 부설주차장 고도화 사업’ 마무리를 기념하는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원곡동 공공건축물 부설주차장 옥상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내빈 및 지역 주민 120여 명이 참석했다.원곡동 부설.
안산시, 다양한 여권 서비스 운영…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시민들의 편리한 여권 신청을 돕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현재 안산시가 운영하는 여권 신청 서비스는 ▲화요 야간 민원실 ▲조조민원실 ▲온라인 번호표 발급 서비스 ▲여권 안심폐기 서비스 ▲여권 케이스 배부 등이다.화요 야간 민원실과 조조민원실은 시간적 제약이 있는 시민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