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울산지역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및 바이오헬스 클러스터 구축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울산시, 울산대학교, 울산과학기술원 근로복지공단 맞손 우정석 기자
  • 기사등록 2020-07-22 08:06:26
기사수정


(뉴스21통신/우정석기자) = 울산시(시장 송철호)와 울산대학교(총장 오연천), 울산과학기술원(UNIST)(총장 이용훈), 근로복지공단(이사장 강순희)722일 오후 2시청 본관 7층 상황실에서 울산 지역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및 바이오헬스 클러스터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정부가 최근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감염병 비상사태 대응 등을 위한 의과대학 정원 확대정책에 적극 대응하여, 실질적으로 울산시를 기반으로 하는 의과대학을 확보(정원 증원)하여 이를 바탕으로 취약한 지역 의료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지역 의과대학을 기반으로 게놈 규제자유특구, 산재전문공공병원 등과 연계하여 바이오헬스 클러스터를 구축, 첨단의료 및 바이오·헬스케어 산업 육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울산시 등 4개 기관은 협약서에서 울산 지역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및 의료인력 양성기관 설립 울산시에 국제적 수준의 의료 인프라 구축 첨단 바이오헬스 산업 핵심 연구인력 양성 각 기관 간 교육 및 연구 협력 강화 산재전문공공병원 의료인력 양성 및 인프라 구축 지원 울산 지역 바이오헬스 클러스터 구축 등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우선 지역 내 의과대학 확보는 기존 울산대 의과대학의 정원을 증원하고 증원된 인원은 울산에서 교육과정과 수련과정을 이수하여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울산시는 지역 의료 인력 양성의 중요한 기회로 보고 여러 방안을 관계기관 등과 협의하고 검토한 결과, 의과대학의 신설은 사실상 매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울산대 의대 증원을 우선적으로 추진키로 하였다.

다만 정부의 정원 확대가 10년에 걸쳐 이루진다고 알려진 만큼 신설 의과대학도 장기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울산대 의과대학의 수업과 수련 등 대부분의 교육과정이 서울 아산병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울산대학교 측은 증원되는 정원에 대해서 지역 내 캠퍼스 등 확보와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울산과학기술원(UNIST), 근로복지공단과 기초의·과학 연구 및 임상 협력, 그리고 인턴 등 수련의 운영에도 적극 협력하여 우수한 지역 의료 인력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그리고 울산시는 지역 의과대학과 울산과학기술원(UNIST), 근로복지공단(산재전문공공병원)과 함께 바이오헬스 클러스터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기초의·과학 분야와 재생·재활분야 연구개발(R&D)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임상지원과 아울러 그 성과물에 대해서는 첨단 의료산업 및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활성화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울산시는 지역혁신플랫폼사업등을 통해 지원할 방침이다.

울산시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울산 지역 의과대학 정원 확보를 위해 정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며, 이번 협력사항의 원활한 이행을 위한 티에프(TF)도 구성하여 운영한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기점으로 포스트 코로나19를 선도하는 대표 도시로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다. 이번 협력이 지역 의료 인프라 확충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첫 단추인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정원 확보를 위하여 정부에 적극 건의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 이를 바탕으로 바이오헬스 클러스터 조성 등 글로벌 의료허브도시로 도약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313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예산군, 여름철 풍수해 대비 주민대피 훈련 실시
  •  기사 이미지 예산군 향천사, 군민 발전 기원 법회 및 산사음악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예산군문예회관, 5월 16일 오후 2시 코미디쇼 ‘웃는날 좋은날’ 무료 공연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