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대문구는 북가좌1동과 강북삼성병원이 함께하는 ‘마을 헬스리더’ 양성교육 1기 과정이 최근 끝나 첫 수료생 16명을 배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과정은 ‘건강’과 ‘마을공동체’를 결합한 건강짱! 마음짱! 행복한 마을 만들기, 일명 ‘짱짱한 마을 만들기’의 일환으로, 4월 9일부터 5월 28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12시에 북가좌1동 주민센터에서 진행됐다.
8주 과정 동안 중도 탈락자 없이 16명 모두 과정을 마쳤다.
수강 주민들은 이번 과정에서 당뇨와 고혈압, 흡연 폐해 등에 대한 이론 교육을 배웠다.
또 혈당기 혈압기 사용법, 심폐소생술과 응급처치법, 저염음식만들기, 건강스트레칭을 체험하고 정기검진과 예방접종, 손 위생 등에 대한 궁금증도 풀었다.
강사로는 강북삼성병원 의사와 간호사, 영양사, 재활치료사 등이 참여했다.
한상진 헬스리더는 “주민 스스로 마을 건강문제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주민 건강마을 공동체’ 구현을 위해 헬스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각오를 나타냈다.
신호철 강북삼성병원장은 1기에 이어 2기, 3기 헬스리더를 계속 양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도영 북가좌1동장은 “헬스리더들이 교육 과정에서 서로 소통하는 모습을 보며 건강한 마을공동체의 가능성을 발견했다”며 “이분들이 건강한 지역사회를 위한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1기 헬스리더들은 매주 목요일에 지속적으로 모임을 이어가며 주민 걷기모임과 어린이 병원체험 프로그램 지원 등 구체적인 활동 방향을 모색한다.
문의 서대문구 북가좌1동 주민센터 주민공동체팀(02-330-8571)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
북구, 지역 인재 ‘206명’에게 장학금 ‘3억여 원’ 지급
[뉴스21통신/전배룡기자] 광주광역시 북구와 (재)광주북구장학회(이사장 허정)가 지역 발전의 초석이 될 우수 인재 206명을 발굴해 총 3억여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한다.16일 북구에 따르면 오는 17일 오후 3시 북구청 3층 회의실에서 ‘북구장학회 장학 증서 수여식’이 개최된다.올해로 18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지역을 이끌어갈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