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한국위원회(사무총장 김광호)는 신은정 박사(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제도혁신연구단장)가 유네스코 오픈사이언스 자문위원회 아태지역 대표로 위촉됐다고 밝혔다.
유엔 산하 전문기구인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유네스코)는 오픈사이언스에 대한 국제규범을 2021년 41차 총회에서 제정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국제규범 준비를 위해 ‘오픈사이언스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였다. 동 자문위원회는 유네스코 회원국이 추천한 6개 지역별 4명의 전문가와 오픈사이언스 관련 기구 대표 6명 등 총 30명으로 구성되며, 신은정 박사는 아태그룹 대표로 선정되었다.
오픈사이언스는 과학자들이 연구결과를 공개, 상호 검증하면서 집단적으로 보편 지식을 생산해 나가는 것을 기본개념으로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 발전에 힘입어 연구의 성과와 과정을 보다 폭넓고 개방적으로 공개·공유하려는 지향과 실천까지 포함하고 있다.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에서도 오픈사이언스가 주목 받고 있으며, 유네스코는 지난 3월 화상으로 과학기술부 장관 회의를 개최하여 오픈사이언스를 위해 공동으로 대응하자고 의견을 모은 바 있다.
그동안 유네스코는 2011년 제36차 총회에서 ‘과학 정보 및 연구의 공개 접근’ 에 대한 유네스코 전략문서 채택을 시작으로, 오픈사이언스 정책 자문, 파트너십 구축, 오픈 액세스 역량개발, 오픈 액세스 정책 논의의 장을 제공해 왔다.
또한 2019년에 열린 206차, 207차 유네스코 집행이사회에서는 오픈사이언스 규범 제정 타당성을 논의하여, 이어 열린 제40차 유네스코 총회(2019.11)는 ‘오픈 사이언스 권고’를 2021년 제41차 총회에 채택하기 위한 준비를 하기로 결의했다.
이번에 자문위원으로 위촉된 신은정 박사는 오픈사이언스 권고문 초안 작업 등을 위해 오는 7.16~7.17에 열릴 화상회의에 참석하면서 ‘오픈사이언스 권고문’ 채택을 위한 자문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2021년 11월 유네스코 총회 개최시까지 자문위원으로 활동한다.
신은정 박사는 “코로나 19를 겪으면서 유네스코가 글로벌 과학협력의 규범을 구체화하려는 오픈사이언스 정책 공론의 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하면서, “이를 통해 전 지구적 문제에 대한 해법을 함께 찾아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 일리노이주립대학교 시카고캠퍼스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신은정 단장은 OECD 과학기술정책국과 오픈사이언스 공동연구를 통해 2018년 오픈사이언스 프레임워크에 관한 논문을 출판한 바 있으며, 현재는 OECD 연구데이터 접근성 제고를 위한 지침 개정 전문가그룹에 참여하고 있고, 국내 연구성과 관리·활용 관련 제반 위원회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2019년부터 STEPI에서 제도혁신연구단장을 맡고 있다.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와 외국 사절단에게 아름다운 대한민국의 숲을 선보이기 위해 경주 보문단지 주변 산림경관을 정비했다고 24일 밝혔다. 먼저 아시아·태평양 정상 등 외교사절단이 방문하는 경주보문단지 주변의 산림경관을 정비하기 위해 산림.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국내 임산물 수출 진출을 선도할 유망기업 5개 사 선정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한국임업진흥원에서 국내 임산물의 해외시장 진출을 선도할 수출 유망업체 5개 사를 선정하고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임산물 수출 확대를 통한 임업인 소득 항상 및 임산업...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 ‘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 숲에서 만나는 문화예술 향연… 청년 예술인과 지역이 함께하는 숲속 축제 국립대전숲체원 우리숲페스타 홍보 포스터. 한국산림복지진흥원 국립대전숲체원 제공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남태헌)은 대전숲체원에서 오는 25일 12시부터 18시까지 ‘2025 ...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를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대추는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풍요와 다산, 건강을 상징하는 임산물로 사랑받아 왔다. 주로 따뜻하고 건조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9월 하순부터 10월 초 사이에 수확되는 대표 가을 임산물로 최근에는 .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일부터 파나마에서 개최되는 제27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CBD) 과학기술부속기구회의(SBSTTA)에 참석해 국제 산림협력 사례를 소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부대행사에서 2014년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총회 후속사업으로 한국이 주도해 출범한 ...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APEC 정상회의 개최 전 산불대비태세 확립을 위해 당초 11월 1일에서 10월 20일로 앞당겨 산불조심기간 시작 -□ 행정안전부(장관 윤호중)와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23일(목) ‘2025년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공동 개최했다. ○ 가을철은 단풍을 즐기려는 관람객과 등산객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