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수도 울산 지능형 이동수단(스마트 모빌리티) 시대 개막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인공지능(AI) 수도 울산’ 이상(비전) 실현을 위해 추진해 온 지능형 이동수단(스마트 모빌리티)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다. 울산시는 오는 12월 29일부터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 ‘고래버스’와 앱 호출형 ‘울산마실고래버스’가 시범운행에 들어...
유네스코한국위원회(사무총장 김광호)는 신은정 박사(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제도혁신연구단장)가 유네스코 오픈사이언스 자문위원회 아태지역 대표로 위촉됐다고 밝혔다.
유엔 산하 전문기구인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유네스코)는 오픈사이언스에 대한 국제규범을 2021년 41차 총회에서 제정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국제규범 준비를 위해 ‘오픈사이언스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였다. 동 자문위원회는 유네스코 회원국이 추천한 6개 지역별 4명의 전문가와 오픈사이언스 관련 기구 대표 6명 등 총 30명으로 구성되며, 신은정 박사는 아태그룹 대표로 선정되었다.
오픈사이언스는 과학자들이 연구결과를 공개, 상호 검증하면서 집단적으로 보편 지식을 생산해 나가는 것을 기본개념으로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 발전에 힘입어 연구의 성과와 과정을 보다 폭넓고 개방적으로 공개·공유하려는 지향과 실천까지 포함하고 있다.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에서도 오픈사이언스가 주목 받고 있으며, 유네스코는 지난 3월 화상으로 과학기술부 장관 회의를 개최하여 오픈사이언스를 위해 공동으로 대응하자고 의견을 모은 바 있다.
그동안 유네스코는 2011년 제36차 총회에서 ‘과학 정보 및 연구의 공개 접근’ 에 대한 유네스코 전략문서 채택을 시작으로, 오픈사이언스 정책 자문, 파트너십 구축, 오픈 액세스 역량개발, 오픈 액세스 정책 논의의 장을 제공해 왔다.
또한 2019년에 열린 206차, 207차 유네스코 집행이사회에서는 오픈사이언스 규범 제정 타당성을 논의하여, 이어 열린 제40차 유네스코 총회(2019.11)는 ‘오픈 사이언스 권고’를 2021년 제41차 총회에 채택하기 위한 준비를 하기로 결의했다.
이번에 자문위원으로 위촉된 신은정 박사는 오픈사이언스 권고문 초안 작업 등을 위해 오는 7.16~7.17에 열릴 화상회의에 참석하면서 ‘오픈사이언스 권고문’ 채택을 위한 자문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2021년 11월 유네스코 총회 개최시까지 자문위원으로 활동한다.
신은정 박사는 “코로나 19를 겪으면서 유네스코가 글로벌 과학협력의 규범을 구체화하려는 오픈사이언스 정책 공론의 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하면서, “이를 통해 전 지구적 문제에 대한 해법을 함께 찾아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 일리노이주립대학교 시카고캠퍼스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신은정 단장은 OECD 과학기술정책국과 오픈사이언스 공동연구를 통해 2018년 오픈사이언스 프레임워크에 관한 논문을 출판한 바 있으며, 현재는 OECD 연구데이터 접근성 제고를 위한 지침 개정 전문가그룹에 참여하고 있고, 국내 연구성과 관리·활용 관련 제반 위원회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2019년부터 STEPI에서 제도혁신연구단장을 맡고 있다.
울주군, 2026년 간절곶 해맞이 행사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오는 31일부터 내년 1월 1일까지 이틀간 서생면 간절곶 공원 일대에서‘2026 간절곶 해맞이 행사’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이번 간절곶 해맞이 행사는 ‘간절곶, 한반도의 첫아침을 열다’를 주제로 진행된다.먼저 오는 31일 오후 9시 30분부터 송년 제야 행사로 지역 예술인 공연과 김희재, ..
한국후계농업경영인 울주군 언양읍회, 취약계층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한국후계농업경영인회 언양읍회(회장 홍성초)가 18일 울주군 언양읍에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 100만원을 전달했다. 한국후계농업경영인회 언양읍회는 “우리 농업경영인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역 내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성금을 전달하게 됐다”고 말했다.임명희 언양읍장..
울주군, 울산기술공업고등학교 연계 맞춤형 취업교육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창업·일자리종합지원센터가 울산기술공업고등학교(학교장 최우식)와 협력해 지난 15일과 18일 취업을 희망하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취업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울산기술공업고등학교 시청각실에서 진행했으며, 취업을 준비 중인 재학생 95명이 참여해 큰 호응을 얻었다.교육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