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제의회연맹(IPU), 코로나19 대응에서 성인지적 의회 대응지침 제안 - 국제의회연맹(IPU), 코로나19 대응에서 성인지적 의회 대응지침 제안 추현욱 사회2부 기자
  • 기사등록 2020-07-07 01:17:41
기사수정



[경기서부=뉴스21통신]  추현욱 기자 =국회입법조사처(처장 김하중)는  7일 '국제의회연맹(IPU) 성인지적 코로나19 대응 제안의 배경과 주요내용'을 다룬 '의회외교 동향과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최근 IPU, UN Women, OECD 등 국제기구에서는 코로나19(COVID-19)의 전 세계적인 대유행 상황에서 젠더차원의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과 함께 성인지적 대응에 대한 지침을 제안하고 있는데, 그 배경과 제안의 주요내용을 살펴본 것이다.

 
현재 코로나 19 영향에 대한 성별 통계수집과 분석(감염률, 사망률 등)은 미흡한 수준으로 의료·돌봄종사자 중 여성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통계수집과 분석은 한계가 있다.

 
또한 코로나 19 확산으로 여성일자리에 미치는 충격과 젠더폭력 위험의 가능성은 증가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IPU는 코로나 19에 대한 주요 성인지적 의회대응 지침을 제안했다.

 
코로나19 관련 의사결정 과정의 성주류화와 여성참여를 보장하고, 코로나 19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입법은 성별통계와 성인지적 분석에 기반해야 한다.

 
또한, 미디어와 의회는 여성과 아동이 처한 폭력·응급상황에 대응하고 건강·안전·가족서비스 이용이 용이하도록 조치해야 하며, 의회운영차원에서도 유연 원격근무 시스템을 갖추고, 유급휴가, 보육 및 돌봄 지원이 고려되어야 한다.

우리나라도 코로나19에 대한 다양한 대응방안 중 성인지적 대응차원에서 경제·고용·돌봄·젠더폭력 등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개선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2945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성숙한 의상? 살비치는 시스루 옷 입고 등장한 김주애 '파격의상'
  •  기사 이미지 아산시 둔포면 ‘제3회 모여라 둔포’ 행사 개최
  •  기사 이미지 박경귀 아산시장 “고려인, 시민으로서 자긍심 갖도록 지원”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